최근 1-2인 가구가 증가함에 따라 주택 문제, 사회적인 문제 등으로 내 집 마련 보다는 집 꾸미기에 투자하는 '홈 퍼니싱' 시장이 성장하며 주목 받고 있다. 합리적인 소비와 삶의 질을 중시하면서 주거 환경을 꾸미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며, 현대인들의 심리적 만족을 추구하는 소비성향을 볼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홈 퍼니싱에 대한 SNS 소비가치와 이용강도를 통해 소비자태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검증함으로써 점점 커져가는 홈 퍼니싱 시장에 새로운 가치를 가지며 접근한 것에 의의를 갖는다. 홈 퍼니싱에 대한 기업의 마케팅 수단으로 인스타그램을 활용함에 따라 소비자들의 SNS 소비가치와 이용강도가 만족도와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봄으로써 기업에서 실증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살펴보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응답자 총 160명의 표본을 수집하였다.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설문 결과 값의 데이터 코딩을 거쳐 SPSS IBM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설문 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결과 및 제언을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첫째, 인스타그램에서 홈 퍼니싱 제품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와 구매의도 모두 영향을 미치는 SNS 소비가치는 실용적 가치로 나타났다. 이는 홈 퍼니싱 제품이 주거 라이프스타일에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이성적·기능적 편익을 추구하는 것으로 보여진다. 또한, 홈 퍼니싱 브랜드의 인스타그램 계정에 이미지기반 콘텐츠들이 소비자들에게 이성적이 기능적인 측면의 가치로 경제적 효용을 높게 평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기업은 SNS 콘텐츠를 생성할 때 홈 퍼니싱 제품의 실용적인 가치를 반영한 컨텐츠를 제공할 수 있다.
둘째, SNS 이용강도의 요인 중 인스타그램 이용기간이 높은 소비자들이 만족도와 구매의도가 높다는 결과에 따라, 기업은 지속적인 노출을 할 수 있도록 하며, 긍정적인 소비자태도를 형성시킬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브랜드 계정을 운영하는 홈 퍼니싱 기업은 소비자의 SNS 이용기간 및 일평균 횟수에 따라, 잠재 고객들에게 타겟팅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셋째, 이론적 배경에서 1인가구의 아파트 주거형태의 비율이 큰 것으로 나타났었는데 본 연구자의 설문조사의 인구통계학적 결과에서도 이와 같이 나타났었다. 이에 따라, 추후 인구통계학적 요인의 가구유형, 주거형태에 따라 홈 퍼니싱 제품에 대한 소비가치를 구분하며 특정 상황에 대하여 세분화하여 추가하거나 구체적으로 연구할 필요가 있다.
인스타그램 중심의 홈 퍼니싱 관련한 선행연구는 최근 생겨나고 있는 현상으로, 선행연구를 포괄적으로 파악하여 변수를 측정한 점이 가장 한계점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사유로 변수 측정에 정교함에 부족할 수 있다는 점이 있어, 향후 보다 정교하고 명확한 선행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여지며 변수에 대한 측정방법을 보다 더 사실적으로 고안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홈 퍼니싱 시장이 부각되고 커져가는 시점에서 인스타그램과 연계하여 파악하고자 하였다. 차후 홈 퍼니싱 산업이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며 이에 맞추어 지속적인 연구도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