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I.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 방법 및 내용 20
1) 실행연구와 연구설계 20
2) 연구참여자와 일정 및 자료 수집 24
3. 선행연구 26
II. 이론적 배경 28
1. 흥미의 교육적 의의 28
1) 교육적 흥미의 개념 및 유형 28
2) 직접적 흥미와 간접적 흥미 36
2. 미술교육에서의 흥미의 중요성 41
3. 디지털 예술과 흥미 44
III. 디지털 기기로 인한 미술 활동의 변화 48
1. 미술교육 과정에서 디지털 미디어의 활용 50
1) 중학교 2학년 미술 교과서 분석 50
2. 디지털 교과서를 활용한 중학교 교육사례 59
1) 경남 회화중학교 사례 60
2) 울산 삼남 중학교 사례 64
IV. 교육적 흥미를 위한 미술수업의 실행 68
1. 셀프 카메라 (self-camera)를 활용한 그리기 68
1) 수업계획 68
2) 수업 실행 72
3) 반성 및 수업 정리 83
2. 음악 듣고 조형물 만들기 수업 84
1) 수업계획 84
2) 수업 실행 87
3) 반성 및 수업 정리 100
3. 픽스아트로 표현하기 101
1) 수업계획 101
2) 수업 실행 104
3) 반성 및 수업 정리 115
4. 색을 주제로 영상 촬영하기 116
1) 수업계획 116
2) 수업 실행 118
3) 반성 및 수업 정리 128
V. 스마트폰을 활용한 미술수업의 교육적 의미 129
1. 자발적 탐구 과정으로서 흥미 129
2. 미술에서 성취와 흥미의 관계 132
3. 흥미로 인한 교학상장(敎學相長) 133
VI. 결론 136
참고문헌 139
Abstract 144
〈표 1〉 전통적인 연구와 교사에 의한 실행연구 비교 21
〈표 2〉 학교 밖 미술교육 시작 시기, 입시 미술 시작 시기 24
〈표 3〉 연구 일정 25
〈표 4〉 중학교 교과서 분석 50
〈표 5〉 회화중학교 연구주제, 연구과제 60
〈표 6〉 회화중학교 수업계획서 62
〈표 7〉 회화중학교 수업계획서 63
〈표 8〉 삼남중학교 S.M.A.R.T 핵심역량 65
〈표 9〉 삼남중학교 연구주제 운영과정 66
〈표 10〉 1차 실행 수업계획안 69
〈표 11〉 사진 표정 75
〈표 12〉 A0 학생 작품설명 78
〈표 13〉 B 학생 작품설명 79
〈표 14〉 C 학생 작품설명 80
〈표 15〉 D 학생 작품설명 81
〈표 16〉 E 학생 작품설명 82
〈표 17〉 2차 실행 수업계획안 85
〈표 18〉 A 학생 음악 듣고 느낀 점 88
〈표 19〉 A0 학생 음악 듣고 느낀 점 89
〈표 20〉 B 학생 음악 듣고 느낀 점 89
〈표 21〉 C 학생 음악 듣고 느낀 점 90
〈표 22〉 D 학생 음악 듣고 느낀 점 90
〈표 23〉 E 학생 음악 듣고 느낀 점 91
〈표 24〉 A 학생 작품설명 94
〈표 25〉 A0 학생 작품설명 95
〈표 26〉 B 학생 작품설명 96
〈표 27〉 C 학생 작품설명 97
〈표 28〉 D 학생 작품설명 98
〈표 29〉 E 학생 작품설명 99
〈표 30〉 3차 실행 수업계획안 102
〈표 31〉 학생들이 주로 사용하는 앱 104
〈표 32〉 사진 찍은 수 106
〈표 33〉 A 학생 작품설명 109
〈표 34〉 A0 학생 작품설명 110
〈표 35〉 B 학생 작품설명 111
〈표 36〉 C 학생 작품설명 112
〈표 37〉 D 학생 작품설명 113
〈표 38〉 E 학생 작품설명 114
〈표 39〉 4차 실행 수업계획안 117
〈표 40〉 A 학생 작품설명 122
〈표 41〉 A0 학생 작품설명 123
〈표 42〉 B 학생 작품설명 124
〈표 43〉 C 학생 작품설명 125
〈표 44〉 D 학생 작품설명 126
〈표 45〉 E 학생 작품설명 127
그림 1. 회화중학교 수업 64
그림 2. 삼남중학교 수업1 67
그림 3. 삼남중학교 수업2 67
그림 4. 골판지로 긁기 70
그림 5. 겹칠 70
그림 6. 덧칠 70
그림 7. 짜서 누르기 70
그림 8. F 학생 셀카 70
그림 9. G 학생 셀카 70
그림 10. H 학생작품 71
그림 11. G 학생작품 71
그림 12. 골판지 긁기 72
그림 13. 겹칠 72
그림 14. 덧칠 73
그림 15. 짜서 누르기 73
그림 16. F 학생 셀카 74
그림 17. G 학생 셀카 74
그림 18. A0 학생 75
그림 19. B 학생 75
그림 20. C 학생 75
그림 21. D 학생 75
그림 22. E 학생 76
그림 23. H 학생작품 76
그림 24. G 학생작품 76
그림 25. 수업 실행 모습 77
그림 26. 수업 실행 모습 77
그림 27. A0 학생 1차시 결과물 78
그림 28. B 학생 2차시 결과물 79
그림 29. C 학생 1차시 결과물 80
그림 30. D 학생 1차시 결과물 81
그림 31. E 학생 1차시 결과물 82
그림 32. 클레이 1 85
그림 33. 클레이 2 85
그림 34. S 학생작품 86
그림 35. L 학생작품 86
그림 36. S 학생작품 87
그림 37. L 학생작품 87
그림 38. 2차 수업 실행 모습 93
그림 39. 2차 수업 실행 모습 93
그림 40. A 학생 2차시 결과물 94
그림 41. A0 학생 2차시 결과물 95
그림 42. B 학생 2차시 결과물 96
그림 43. C학생 2차시 결과물 97
그림 44. D 학생 2차시 결과물 98
그림 45. E 학생 2차시 결과물 99
그림 46. 연필스케치법 102
그림 47. 스노우 102
그림 48. PICSART 1 102
그림 49. PICSART 2 102
그림 50. 댄디 103
그림 51. 피아노 103
그림 52. G 학생작품 103
그림 53. L학생작품 103
그림 54. 댄디 105
그림 55. 피아노 105
그림 56. L 학생작품 105
그림 57. G 학생작품 105
그림 58. 3차 수업 실행 모습 108
그림 59. 3차 수업 실행 모습 108
그림 60. A 학생 3차시 사진1 109
그림 61. A 학생 3차시... 109
그림 62. A 학생 3차시 사진 2 109
그림 63. A 학생 3차시 결... 109
그림 64. A0 학생... 110
그림 65. A0 학생... 110
그림 66. A0 학생... 110
그림 67. A0 학생... 110
그림 68. A0학생... 110
그림 69. A0 학생... 110
그림 70. A0 학생... 110
그림 71. B 학생 2차시 사진 1 111
그림 72. B 학생 2차시 결과물... 111
그림 73. B 학생 2차시... 111
그림 74. B 학생 2차시... 111
그림 75. C 학생 3차시... 112
그림 76. C 학생 3차시... 112
그림 77. C 학생 3차시... 112
그림 78. C 학생 3차시... 112
그림 79. D 학생 3차시... 113
그림 80. D 학생 3차시... 113
그림 81. D 학생 3차시... 113
그림 82. D 학생 3차시... 113
그림 83. E 학생 3차시... 114
그림 84. E 학생 3차시... 114
그림 85. E 학생 3차시... 114
그림 86. E 학생 3차시... 114
그림 87. 29초 영화제-꽃 117
그림 88. A 학생 스토리보드 119
그림 89. A0 학생 스토리보드 119
그림 90. B 학생 스토리보드 119
그림 91. C 학생 스토리보드 119
그림 92. D 학생 스토리보드 119
그림 93. E 학생 스토리보드 119
그림 94. 4차 수업 실행 모습 121
그림 95. 4차 수업 실행 모습 121
그림 96. 4차시 A 학생 수업결과물 122
그림 97. 4차시 A0학생 수업결과물 123
그림 98. 4차시 B 학생 수업결과물 124
그림 99. 4차시 C 학생 수업결과물 125
그림 100. 4차시 학생 수업결과물 126
그림 101. 4차시 E 학생 수업결과물 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