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ABSTRACT 12
제1장 서론 16
1.1. 연구의 필요성 16
1.2. 용어의 정의 22
1.2.1. 아동기 학대경험 22
1.2.2. 내면화된 수치심 23
1.2.3. 경계선 성격성향 24
1.3. 연구문제 24
제2장 이론적 배경 25
2.1. 성인진입기 청년의 성격에 대한 이해 25
2.2. 아동기 학대 경험에 대한 이해 26
2.3. 내면화된 수치심에 대한 이해 30
2.4. 경계선 성격성향에 대한 이해 32
2.5. 변인들 간의 선행연구 고찰 36
2.5.1. 아동기 학대경험과 내면화된 수치심의 관계 36
2.5.2. 아동기 학대경험과 경계선 성격성향의 관계 37
2.5.3. 내면화된 수치심과 경계선 성격성향의 관계 38
2.5.4. 아동기 학대경험, 내면화된 수치심, 경계선 성격성향간의 관계 39
2.6. 연구모형 42
제3장 연구방법 및 절차 44
3.1. 연구대상 44
3.2. 연구도구 46
3.2.1. 아동기 학대경험 46
3.2.2. 내면화된 수치심 척도 47
3.2.3. 경계선 성격성향 척도 48
3.3. 자료 분석 방법 49
제4장 연구결과 50
4.1. 주요 변수들의 기술통계 50
4.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주요변수들의 차이 51
4.2.1. 부부폭력노출 유무에 따른 차이 51
4.3. 주요 변수 간 상관관계 52
4.4. 아동기 학대경험이 경계선 성격성향에 미치는 영향 55
4.5. 아동기 학대경험과 경계선 성격성향 간의 관계에서 내면화된 수치심의 매개효과 55
제5장 논의 및 결론 58
5.1.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58
5.2. 연구의 의의 60
5.3. 제한점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63
참고문헌 65
부록 86
[표 3-1]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5
[표 3-2] 아동기 학대경험 척도 47
[표 3-3] 내면화된 수치심 척도 48
[표 3-4] 경계선 성격성향 척도 49
[표 4-1] 기술통계 50
[표 4-2] 부부폭력노출 경험유무에 따른 주요변수들의 차이 51
[표 4-3] 주요변수 간 상관관계 54
[표 4-4] 아동기 학대경험이 경계선 성격성향에 미치는 영향 55
[표 4-5] 주요 변수의 매개효과 검증 56
[그림 3-1] 연구모형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