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I. 서론 11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가설 및 모형 14
3. 용어의 정의 18
II. 이론적 배경 19
1. 프로야구의 이해 19
1) 프로야구의 역사 19
2) 프로야구의 현황 21
3) NC 다이노스 이해 22
2. 지역애착 24
1) 지역애착의 개념 24
2) 지역애착의 구성 26
3. 팀 충성도 28
1) 팀 충성도의 개념 28
2) 팀 충성도의 구성요소 29
4. 기업이미지 33
1) 기업이미지의 개념 33
2) 기업이미지의 구성 요소 36
III. 연구방법 39
1. 연구대상 39
2. 조사도구 41
3. 타당도 및 신뢰도 42
4. 조사절차 및 자료처리 47
IV. 연구결과 48
1. 기업우수이미지에 따른 다집단 분석 48
1) 다집단 측정동일성 분석 48
2) 집단 간 경로계수 차이검정 49
2. 사회공헌이미지에 따른 다집단 분석 52
1) 다집단 측정동일성 분석 52
2) 집단 간 경로계수 차이검정 53
V. 논의 56
1. 지역애착과 팀 충성도 간의 인과관계 56
2. 지역애착과 팀 충성도 간의 기업이미지 조절효과 58
VI. 결론 및 제언 61
1. 결론 61
2. 제언 63
참고문헌 64
부록 76
ABSTRACT 79
표 1. 연구대상의 개인적 특성 40
표 2. 지역애착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42
표 3. 팀 충성도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43
표 4. 기업이미지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44
표 5. 확인적 요인분석(적합도 지수) 45
표 6. 확인적 요인분석(집중타당도) 46
표 7. 기업우수이미지 측정동일성에 대한 모델적합도 비교 48
표 8. 기업우수이미지 최종모형 경로계수 49
표 9. 기업우수이미지 경로계수 차이검정 50
표 10. 사회공헌이미지 측정동일성에 대한 모델적합도 비교 52
표 11. 사회공헌이미지 최종모형 경로계수 53
표 12. 사회공헌이미지 경로계수 차이검정 54
그림 1. 연구모형 17
그림 2. 프로야구 10개 구단 연고지 현황 21
그림 3. 스포츠소비자 충성도 모형 28
그림 4. 기업우수이미지가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 최종모형 50
그림 5. 사회공헌이미지가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 최종모형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