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고등학교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에 참여하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에 대한 관여도가 학업적 그릿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19년 현재 경상남도 C시에 소재한 G고등학교 학생 325명을 연구대상자로 설정하였으며, 자료분석은 SPSS Windows 18.0을 사용하여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통계처리 하였으며, 통계적 유의수준은 α=.05로 설정하였다. 구체적인 분석방법은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각 변인 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 t-test와 일원변량분산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차이가 있는 집단의 경우 post-hoc 사후검정을 실시하였다. 또한, 참여빈도, 참여기간, 관여도 그리고 학업적 그릿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관여도가 학업적 그릿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을 통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스포츠클럽활동 참여 학생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관여도, 학업적 그릿에는 차이가 있다.
둘째, 학교스포츠클럽활동 관여도는 학업적 그릿에 정적인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
이처럼 학교스포츠클럽활동 관여도는 학업에 대한 구체적인 목표와 지속적인 노력을 달성해내는 학업적 그릿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연구하여, 학생들의 학업적 그릿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꾸준한 학교스포츠클럽활동 참여가 중요하다. 이러한 학교스포츠클럽활동 관여도는 학업적 그릿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학생들의 신체활동 참여율이 증가할수록 학업에 대한 열정과, 꾸준한 노력이 발달하여 장기적인 학업 목표를 성취해내는 힘을 기를 수 있다고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