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3
I. 서론 16
1. 연구 목적 및 의의 16
2. 연구 내용 및 방법 17
II. 이론적 고찰 20
1. 뉴트로 20
1) 개념 20
2) 발생배경 21
2. 체크 패턴 23
1) 개념 23
2) 발생배경 24
3) 종류 30
III. 패션 사례 분석 37
1. 뉴트로 패션 37
1) 2018 S/S, F/W 컬렉션 37
2) 2019 S/S, F/W 컬렉션 43
3) 2020 S/S 컬렉션 48
2. 체크 패턴을 응용한 뉴트로 패션 52
1) 클래식 52
2) 로맨틱 58
3) 스트리트 63
IV. 작품 제작 및 해설 68
1. 작품 제작 의도 및 방법 68
2. 작품 및 해설 70
1) 작품 I 70
2) 작품 II 76
3) 작품 III 83
4) 작품 IV 90
5) 작품 V 96
6) 작품 VI 102
V. 결론 및 제언 109
참고문헌 113
ABSTRACT 117
〈표 1〉 마드라스 체크와 스코틀랜드 체크 분석 29
〈표 3〉 스타형 체크 패턴의 종류 31
〈표 4〉 블록형 체크 패턴의 종류 32
〈표 5〉 그리드형 체크 패턴의 종류 34
〈표 6〉 다이아몬드 형 체크 패턴의 종류 35
〈표 7〉 조합형 체크 패턴의 종류 36
〈표 8〉 작품 계획표 69
〈그림 1〉 스코틀랜드 체크 패턴 25
〈그림 2〉 마드라스 체크 패턴 26
〈그림 3〉 2018 S/S Gucci... 38
〈그림 4〉 2018 S/S Prada 38
〈그림 5〉 1997 Pnin Roio Lauren's... 39
〈그림 6〉 2018 S/S... 39
〈그림 7〉 2018 S/S... 39
〈그림 8〉 2018 S/S... 39
〈그림 9〉 2018 F/W Christian Dior 41
〈그림 10〉 2018 Pre-Fall Gucci Campaign 42
〈그림 11〉 2018 F/W... 42
〈그림 12〉 2018 F/W... 42
〈그림 13〉 2018 F/W... 42
〈그림 14〉 2018 F/W... 43
〈그림 15〉 2018 F/W... 43
〈그림 16〉 2018 F/W... 43
〈그림 17〉 2019 S/S... 44
〈그림 18〉 2019 S/S... 44
〈그림 19〉 2019 S/S... 45
〈그림 20〉 2019 S/S... 45
〈그림 21〉 2019 S/S... 45
〈그림 22〉 2019 F/W... 47
〈그림 23〉 2019 F/W... 47
〈그림 24〉 2019 F/W... 47
〈그림 25〉 2019 F/W... 47
〈그림 26〉 2019 F/W... 47
〈그림 27〉 2019 F/W... 47
〈그림 28〉 2019 F/W... 48
〈그림 29〉 2019 F/W... 48
〈그림 30〉 2019 F/W... 48
〈그림 31〉 2020 S/S... 50
〈그림 32〉 2020 S/S... 50
〈그림 33〉 2020 S/S... 50
〈그림 34〉 2020 S/S... 50
〈그림 35〉 2020 S/S... 50
〈그림 36〉 2020 S/S... 51
〈그림 37〉 2020 S/S... 51
〈그림 38〉 2020 S/S... 51
〈그림 39〉 2018 S/S... 55
〈그림 40〉 2018 S/S... 55
〈그림 41〉 2018 F/W... 55
〈그림 42〉 2018 F/W... 55
〈그림 43〉 2018 F/W... 56
〈그림 44〉 2018 F/W... 56
〈그림 45〉 2018 F/W... 56
〈그림 46〉 2019 S/S... 56
〈그림 47〉 2019 F/W... 57
〈그림 48〉 2019 F/W... 57
〈그림 49〉 2020 S/S... 57
〈그림 50〉 2020 S/S... 57
〈그림 51〉 2018 S/S... 60
〈그림 52〉 2018 S/S... 60
〈그림 53〉 2018 S/S... 60
〈그림 54〉 2018 S/S... 61
〈그림 55〉 2018 F/W... 61
〈그림 56〉 2018 F/W... 61
〈그림 57〉 2018 F/W... 61
〈그림 58〉 2019 F/W... 62
〈그림 59〉 2019 F/W... 62
〈그림 60〉 2020 S/S... 62
〈그림 61〉 2020 S/S... 62
〈그림 62〉 2018 F/W... 65
〈그림 63〉 2018 F/W... 65
〈그림 64〉 2019 F/W... 66
〈그림 65〉 2019 F/W... 66
〈그림 66〉 2019 F/W... 66
〈그림 67〉 2019 F/W... 66
〈그림 68〉 2019 F/W... 67
〈그림 69〉 2019 F/W... 67
〈그림 70〉 2019 F/W... 67
〈그림 71〉 2020 S/S... 67
〈그림 72〉 작품 I: 정면 71
〈그림 73〉 작품 I: 측면 72
〈그림 74〉 작품 I: 후면 73
〈그림 75〉 작품 I: 자유포즈 1 74
〈그림 76〉 작품 I: 도식화 75
〈그림 77〉 작품 II: 정면 77
〈그림 78〉 작품 II: 측면 78
〈그림 79〉 작품 II: 후면 79
〈그림 80〉 작품 II: 자유포즈 1 80
〈그림 81〉 작품 II: 도식화 1 81
〈그림 82〉 작품 II: 도식화 2 82
〈그림 83〉 작품 III: 정면 84
〈그림 84〉 작품 III: 측면 85
〈그림 85〉 작품 III: 후면 86
〈그림 86〉 작품 III: 자유포즈 1 87
〈그림 87〉 작품 III: 도식화 1 88
〈그림 88〉 작품 III: 도식화 2 89
〈그림 89〉 작품 IV: 정면 91
〈그림 90〉 작품 IV: 측면 92
〈그림 91〉 작품 IV: 후면 93
〈그림 92〉 작품 IV: 자유포즈 1 94
〈그림 93〉 작품 IV: 도식화 95
〈그림 94〉 작품 V: 정면 97
〈그림 95〉 작품 V: 측면 98
〈그림 96〉 작품 V: 후면 99
〈그림 97〉 작품 V: 자유포즈 1 100
〈그림 98〉 작품 V: 도식화 1 101
〈그림 99〉 작품 VI: 정면 103
〈그림 100〉 작품 VI: 측면 104
〈그림 101〉 작품 VI: 후면 105
〈그림 102〉 작품 VI: 자유포즈 1 106
〈그림 103〉 작품 VI: 도식화 1 107
〈그림 104〉 작품 VI: 도식화 2 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