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0
3. 용어 정의 11
1) 보육교사 11
2)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11
3) IT매뉴얼 기반 통합예술치료 12
4. 연구의 제한점 12
II. 이론적 배경 13
1. 보육교사와 직무스트레스 13
2. 통합예술치료와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17
1) 소 목표 세라트 단계 17
2) 회기구조 옴카 20
3) 핵심 치료 모델과 기법 22
3.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관련 예술치료 선행연구 24
III. 연구방법 26
1. 연구방법 26
2. 연구대상 27
3. 연구도구 및 분석방법 29
1) 사전·사후 인터뷰 29
2) IT진단 및 평가 30
4. 연구절차 31
IV. 연구결과 34
1. IT매뉴얼 기반 통합예술치료 설계 분석 결과 34
1) 주 호소 분석 및 목표설계 34
2) IT매뉴얼 기반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 설계 36
3) IT매뉴얼 기반 통합예술치료 설계 분석의 소결론 39
2. 치료세션 적용 분석 결과 40
1) 통합예술치료 기법 적용에 따른 반응 분석 40
2) 증상개선목표에 따른 변화 분석 49
3) 연구대상별 사전·사후 변화 분석 51
4) 치료세션 및 적용 분석 결과의 소결론 61
IV. 결론 및 제언 63
참고문헌 65
ABSTRACT 73
부록 75
[부록 1] 연구동의서 75
[부록 2] 초기면담지 76
[부록 3] 사전인터뷰 질문지 77
[부록 4] 사후인터뷰 질문지 78
[부록 5] 롤 다이어그램 검사지 79
[부록 6] 몸 인식 검사지 80
[부록 7] 연구자 힐링드라마 〈비상〉 95
[부록 8] 임상경력 및 자격인증 96
[표 1]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완화를 위한 소 목표 세라트 20
[표 2] 통합예술치료 회기구조 옴카 21
[표 3] 주 호소 문제 및 증상 분석 28
[표 4] 사전인터뷰 질문 내용 29
[표 5] 사후인터뷰 질문 내용 30
[표 6] 몸 인식 검사지 구성 31
[표 7] 연구기간 및 연구절차 32
[표 8] 증상요인 및 증상개선목표 35
[표 9] 단계별 목표 및 적용모델(기법) 35
[표 10]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완화를 위한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 37
[표 11] 사전·사후 인터뷰 검사 결과 55
[표 12] 역할인식도 사전·사후검사 결과 57
〈그림 1〉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요인 16
〈그림 2〉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위한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 설계 33
〈그림 3〉 초반부(1~4) 프로그램 활동사진 42
〈그림 4〉 중반부(5~11) 프로그램 활동사진 45
〈그림 5〉 후반부(12~15) 프로그램 활동사진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