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논문은 아동의 학습된 무기력 완화를 위한 IT매뉴얼 기반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을 설계 및 적용하고 그 과정과 결과를 질적 분석한 사례연구이다.
연구의 대상은 인천시 소재의 초등학교 아동 4인으로 모두 고학년이며 학습된 무기력 수준이 높았다. 연구자는 연구대상의 학습된 무기력 완화를 위하여 홍유진의 IT매뉴얼 기반 통합예술치료 이론에 근거한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학습된 무기력의 3가지 증후와 7가지 하위요인, 그리고 연구대상들의 주 호소문제를 고려하여 IT매뉴얼의 카타르시스 모델과 투사 모델, 가면아이 모델을 주로 적용하였다. 해당 프로그램은 주 1회 90분간 총 10회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이 과정에서 수집된 자료는 초기면담지, 활동사진 및 영상, 창작물 사진, 관찰일지 등이다.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프로그램 적용에 따른 연구대상의 회기별 반응과 변화를 질적 분석한 결과, 카타르시스 모델은 연구대상들의 정서적 결손에, 투사 모델은 인지적 결손에, 가면아이 모델은 동기적 결손에 특히 긍정적 변화를 가져왔다. 이처럼 연구대상들의 학습된 무기력 완화가 촉진됨에 따라 학습된 무기력 아동에 대한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의 영향이 확인되었다.
이 연구의 의의는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이 아동의 학습된 무기력에 미치는 영향 이해와 후속 연구를 위한 통합예술치료학 임상자료 제공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