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게 급변하는 세계 속에서 점점 기술기반의 상호작용을 매개로 한 거래가 많아지고 이를 통해 많은 고객들이 서비스기업의 인적 서비스가 아닌 기술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이용하고 있다. 인적 서비스와 직접적인 접촉을 하지 않고 고객이 서비스를 스스로 생산, 이용 할 수 있도록 하는 대표적인 기술적인 접속 수단으로 기술기반 셀프서비스를 들 수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식음료 점포 기술기반셀프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여 기술기반셀프서비스 특성과 고객만족 및 재사용의도의 관련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실증 분석을 위해 기술기반셀프서비스 특성들을 알아보고 선행 변수로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사용용이성, 편성이 고객 만족 및 사용의도에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도출하고자 하였다. 또한 기술기반 셀프서비스특성과 사용의도 간의 고객만족의 매개효과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 202개의 설문을 SPSS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SPSS 통계분석을 통해 TBSS 만족도를 높이는 선행변수로는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사용용이성, 편리성 등이 실증분석을 통해 검증되었으며, 이러한 TBSS 특성 요인이 만족에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만족과 구매의도와의 관련성을 검증한 결과 만족은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관계를 주는 것으로 조사되어 TBSS 특성을 높게 인지할 때 만족 수준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만족은 지속적인 사용과 타인의 추천 및 구전에도 영향을 주어 긍정적인 구매의도로 표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주문과정에서 메뉴, 시간과 장소, 결재수단 등의 다양한 선택과 주문취소와 불편 등을 최소화하여 스스로 선택 권한이 많다고 느껴지는 시스템으로 제도가 보안된다면 TBSS 유용성과 이용편리성 또한 상승하여 만족도를 높이는 요인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