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가구의 증가와 국민 식생활이 변화하면서 편리하면서도 가정에서 직접 조리한 것과 같은 맛과 품질을 느낄 수 있는 가정간편식의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 사회구조가 개인화로 변함에 따라 식생활문화도 가족중심에서 개인중심으로 변화되고 있으며 또한 직접 가정에서 준비하는 식사 보다 브랜드의 상품을 이용하여 식사하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가정간편식 이용고객의 선택속성인 다양성, 편리성, 경제성, 혜택과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각각의 선택속성이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분석하여 각 요소들 간의 관계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공헌을 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다.
가정간편식 이용고객의 선택속성 요인 다양성, 편리성, 경제성, 혜택은 고객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정간편식의 특성을 고려해서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학문적으로 의의가 있으며, 소비자들이 가정간편식을 구매하는데 있어 의사결정 요인을 찾아 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선택속성과 고객만족도의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는데 의의를 두며, 본 검증된 자료는 관련 기업 및 소비자의 구매 선택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이용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