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읍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에 대한 역량강화교육 및 복지사각지대 발굴활동에 대한 실태파악을 기본으로 하여, 역량강화교육이 복지사각지대 발굴활동 적극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연구를 통해 읍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또한 위원들이 가지고 있는 지역공동체의식이 역량강화교육과 복지사각지대 발굴활동 적극성 간에 조절효과를 나타내고 있는지를 알아보아 지역공동체의식 고취의 필요성에 대하여도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전국에 있는 현재 읍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소속 위원이며, 25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사무국의 협조를 통해 동의서 획득 및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 330부를 배포하였고, 그 중 자발적 참여의사를 보인 31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불성실한 답변을 한 6명을 제외하고 총 308명의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한 자료는 SPSS 25.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위원 역량강화교육의 실태 및 욕구, 복지사각지대 발굴활동의 실태 및 욕구 등을 확인하기 위하여 기술통계분석 및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척도의 신뢰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Ch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다. 그리고 주요 변수의 일반적 경향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고, 주요 변수 간의 관련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Pearson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역량강화교육(교육 참석횟수, 교육참여 주관적적극성)이 복지사각지대 발굴활동 적극성(발굴 시도횟수, 발굴 주관적적극성)에 미치는 영향과 지역공동체의식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주요변수 간 상관관계를 보면, 독립변수인 역량강화교육(교육 참석횟수, 교육참여 주관적적극성), 종속변수인 복지사각지대 발굴활동 적극성(발굴 시도횟수, 발굴 주관적적극성), 조절변수인 지역공동체의식 등 주요변수들 상호 간에는 모두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교육 참석횟수, 교육참여 주관적적극성, 지역공동체의식이 높을수록 발굴 시도횟수, 발굴 주관적적극성이 높아진다.
둘째,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해 역량강화교육(교육 참석횟수, 교육참여 주관적적극성)이 복지사각지대 발굴활동 적극성(발굴 시도횟수, 발굴 주관적적극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역량강화교육(교육 참석횟수, 교육참여 주관적적극성)은 복지사각지대 발굴활동 적극성(발굴 시도횟수, 발굴 주관적적극성)에 모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역량강화교육(교육 참석횟수, 교육참여 주관적적극성)과 복지사각지대 발굴활동 적극성(발굴 시도횟수, 발굴 주관적적극성) 간에 지역공동체의식이 조절효과가 있는지를 살펴본 결과, '교육 참석횟수와 발굴 시도횟수 간'에만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β=0.126, p<.05). 조절효과를 나타내지 못하는 '교육 참석횟수와 발굴 주관적적극성 간', '교육참여 주관적적극성과 발굴 시도횟수 간', '교육참여 주관적적극성과 발굴 주관적적극성 간'의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지역공동체의식은 조절변수가 아닌 독립변수의 역할을 하여 직접적으로 종속변수(발굴시도횟수, 발굴 주관적적극성)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객관적 성향이 강한 행동변인들(교육 참석횟수, 발굴 시도횟수) 간에서만 지역공동체의식이 조절효과를 나타내고, 주관적 성향이 강한 태도변인들(교육참여 주관적적극성, 발굴 주관적적극성)과 관련된 분석에서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복지사각지대 발굴활동 적극성을 고취시키기 위해서는 읍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에 대한 역량강화교육이 아주 중요하며, 지역공동체의식이 높은 위원을 위촉하거나 교육을 통한 지역공동체의식 함양에 노력해야 함을 시사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