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문제 13
3. 논문의 구성 14
II. 이론적 배경 14
1. 창업교육 14
1) 창업교육의 목적 14
2) 국내외 창업교육 현황 16
3) 창업교육의 효과에 관한 연구 21
4) 창업교육과정 개발 및 교육 요구에 관한 연구 23
2. 대학의 학생 창업지원 제도 32
1) 비교과 과정 34
2) 창업사업화 지원 36
3) 창업 인프라 지원 36
III. 연구방법 39
1. 연구설계 39
2. 연구대상 및 자료 수집 39
3. 연구방법 및 측정도구 44
4. 분석방법 46
IV. 연구결과 46
1. 조사대상자의 특성 46
2. 대학생의 창업에 대한 인식 47
3. 대학생의 창업교육에 대한 인식 50
1) 창업교육 수강 실태 50
2) 창업교육에 대한 인식 51
3) 창업교육과 창업인식, 창업의지와의 관계 61
4. 대학생의 창업교육 및 창업지원에 관한 요구 62
V. 결론 및 시사점 73
1. 연구결과의 요약 및 해석 73
2. 연구의 시사점 76
3. 연구의 제한점 77
참고문헌 79
부록 85
Abstract 94
〈표 1〉 창업강좌 수 및 수강인원 11
〈표 2〉 창업강좌 전공·교양 개설 수 12
〈표 3〉 창업강좌 유형 12
〈표 4〉 계열별 희망진로 13
〈표 5〉 해외 대학의 창업교육 16
〈표 6〉 국내 대학의 창업교육 20
〈표 7〉 대학 창업교육의 문제점 21
〈표 8〉 Ronstadt의 창업활동 단계별 교육 내용 24
〈표 9〉 Vesper의 창업활동 단계별 교육 내용 26
〈표 10〉 통합모형에 의해 도출된 모듈별 커리큘럼 28
〈표 11〉 창업교육 유형에 따른 교육 컨텐츠 28
〈표 12〉 창업학 교과목 체계 29
〈표 13〉 창업교육 교과목 요구수준 31
〈표 14〉 비교과과정 창업활동 유형 35
〈표 15〉 창업사업화 지원 36
〈표 16〉 창업친화적 학사제도 37
〈표 17〉 창업인프라 지원: 공간/장비 38
〈표 18〉 온라인 창업지원포털 38
〈표 19〉 단국대학교 개설학과 현황 40
〈표 20〉 단국대학교 2018년도 창업강좌 현황 40
〈표 21〉 단국대 2018년도 창업 비정규 교과 및 창업친화적 학사제도 현황 41
〈표 22〉 2019년도 개설 창업교과목 현황 [교양] 41
〈표 23〉 2019년도 개설 창업교과목 현황 [전공] 42
〈표 24〉 2019년도 운영 창업 비교과 프로그램 현황 43
〈표 25〉 설문지 구성 내용 44
〈표 26〉 설문 문항의 창업교과 분류 45
〈표 27〉 설문 문항의 창업 비교과 분류 45
〈표 28〉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6
〈표 29〉 청년창업에 대한 인식 및 창업의지(기술통계분석) 47
〈표 30〉 학년별 창업인식 및 창업의지 비교 48
〈표 31〉 전공별 창업인식 및 창업의지 비교 48
〈표 32〉 창업기피 이유 및 창업 시 애로사항(빈도분석) 49
〈표 33〉 창업교육 수강 실태 50
〈표 34〉 창업교과 및 비교과 프로그램 만족도 51
〈표 35〉 창업교육에 대한 인식 52
〈표 36〉 창업교육 필요성 및 참여의사에 대한 학년별 비교 53
〈표 37〉 창업교육 필요성 및 참여의사에 대한 전공별 비교 53
〈표 38〉 창업교육 및 창업지원 운영 만족도 및 개선점 54
〈표 39〉 대학 창업지원제도에 대한 인지도와 필요도 55
〈표 40〉 대학 창업지원제도에 대한 집단 간 인지도 차이검증(독립표본 t-검정) 57
〈표 41〉 대학 창업지원제도에 대한 집단 간 필요도 차이검증(독립표본 t-검정) 58
〈표 42〉 창업자 및 창업준비자[그룹 A]의 창업지원제도에 대한 인지도, 필요도의 차이 (대응표본 t-검정) 60
〈표 43〉 창업교육 주요 변수 간 상관관계 분석 61
〈표 44〉 창업교육 수강 유무에 따른 주요변수 평균비교(독립표본 t-검정) 62
〈표 45〉 창업자 및 창업준비자의 창업지원 횟수에 대한 요구 62
〈표 46〉 창업교육 단계별 창업교육 교과목 요구순위 64
〈표 47〉 창업교육 단계별 창업교육 교과목에 대한 학년별 빈도분석 65
〈표 48〉 창업교육 단계별 비교과 프로그램 요구순위 67
〈표 49〉 창업업종별 교육에 대한 빈도분석 68
〈표 50〉 전공계열에 따른 창업업종별 교육 요구에 대한 교차분석 69
〈표 51〉 창업전문가양성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분석 71
〈표 52〉 진로계획에 따른 창업전문가 양성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빈도분석 72
〈그림 1〉 Shapero-Sokol의 창업사건 모형 26
〈그림 2〉 창업교육과정 결정 통합모형 27
〈그림 3〉 창업 기피 이유 50
〈그림 4〉 창업교육 필요이유 52
〈그림 5〉 창업교육 및 창업지원제도 운영 개선점 55
〈그림 6〉 대학창업지원에 대한 그룹별 인지도와 필요도 비교 56
〈그림 7〉 창업자 및 창업준비자의 창업지원 횟수에 대한 요구 63
〈그림 8〉 창업교육 단계별 창업교육 교과목 요구순위 65
〈그림 9〉 창업교육 교과목에 대한 학년별 요구 66
〈그림 10〉 창업교육 단계별 비교과 프로그램 요구 67
〈그림 11〉 창업업종별 교육 수요 69
〈그림 12〉 전공계열에 따른 창업업종별 교육 요구 70
〈그림 13〉 진로계획에 따른 창업전문가 양성교육프로그램 요구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