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8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문헌검토 11
1. 오디오콘텐츠의 진화와 AI 스피커 11
1) 라디오와 음성 콘텐츠의 발전 11
2) AI 스피커와 인공지능 14
2. 개혁확산과 기술수용모델에 대한 논의 20
1) 개혁확산이론 (Diffusion of Innovations) 20
2) 기술수용모델(TAM: Technology Acceptance Model) 24
3) 확장된 기술수용 모델에 관한 논의 26
제3장 연구가설 및 분석방법 30
1. 연구가설 설정 30
2. 분석방법 33
1)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문항 33
2) 측정도구의 신뢰도 검증 39
3) 자료수집 및 분석도구 40
제4장 연구결과 44
1. AI 스피커 콘텐츠 이용동기와 유용성·용이성 관계분석 44
1) 주요 변인 간의 상관관계 44
2) 이용동기와 유용성·용이성 관계분석 45
2. 각 변인과 청취량·청취의도 간 관계분석 48
제5장 결론 및 제언 52
1. 연구결과 요약 52
2. 결과논의 및 제언 56
3. 한계 및 후속연구 논의 58
참고문헌 60
부록_온라인 설문지 67
〈표 1〉 국내 AI 스피커 현황과 브랜드별 기능 17
〈표 2〉 변인 별 측정문항과 문항작성에 참조한 선행연구 37
〈표 3〉 측정변인의 신뢰도 40
〈표 4〉 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42
〈표 5〉 AI 스피커 기능별 이용빈도 점수화 43
〈표 6〉 AI 스피커 오디오 콘텐츠별 이용빈도 점수화 43
〈표 7〉 각 변인 간 피어슨 단순상관관계 44
〈표 8〉 재미추구, 음악청취, 정보추구, 개인혁신성이 지각된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 검증 46
〈표 9〉 재미추구, 음악청취, 정보추구, 개인혁신성이 지각된 용이성에 미치는 영향 검증 47
〈표 10〉 재미추구, 음악청취, 정보추구, 개인혁신성 변인의 유용성과 용이성의 유의확률 요약 47
〈표 11〉 지각된 유용성과 용이성이 청취의도에 미치는 영향 검증 48
〈표 12〉 지각된 유용성과 용이성이 청취량에 미치는 영향 검증 49
〈표 13〉 각 독립변인과 청취의도의 위계적 회귀분석 49
〈표 14〉 각 독립변인과 청취량의 위계적 회귀분석 50
〈그림 1〉 Davis의 기술수용모델 26
〈그림 2〉 확장된 기술수용모델 27
〈그림 3〉 연구가설모형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