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급격하게 낙후된 도심지에 위치한 재개발 지역에서 셀 목회를 통한 교회 성장 방안을 연구하였다. 재개발 지역은 낙후된 도시를 새롭게 만드는 아주 중요한 도시 계획이다. 그러나 이로 인해 지역사회와 그 안에 속한 지역 교회가 많은 갈등을 겪고 있으며, 이로 인해 교회 성장이 방해되고 있다.
그래서 본 연구자는 도시재개발을 연구하여, 교회 성장에 방해되는 요소들을 분석하였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으로 셀 목회를 소개하였다. 이를 위해 도시재개발 지역의 전통 교회를 분석하여 셀 교회와 비교하였다. 전통교회는 교회 이름과 같이 전통과 역사가 움직이는 교회이다. 그렇다 보니 전통교회의 가장 큰 리더십은 전통과 역사를 잘 알고 있는 담임목회자와 중직자들이 갖고 있다. 그로 인해 새가족들이나 이주민들이 교회에 정착하기 힘들고, 더 나아가 사역의 자리조차 찾기 힘들다.
그러나 셀 교회는 그와는 정반대다. 담임목회자는 섬김이 리더십을 통해 성도를 섬기며, 모든 성도가 예수님의 제자가 되어 사역의 자리에 서도록 한다. 그리고 셀 교회는 영혼을 구원하기 위해 소그룹으로 전도하며, 이를 사명으로 여긴다. 이를 통해 지역 교회가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다.
그러므로 전통교회는 셀 교회로 전환해야 한다. 전통교회가 셀 교회로 전환한다는 의미는 프로그램 하나만 도입하는 것을 말하지 않고, 교회 전체가 셀을 중심으로 바뀌는 것을 의미한다. 목회자의 인식, 성도들의 인식, 전도의 체질화, 개인적으로 했던 전도가 셀 모임을 통한 전도 등으로 바뀌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셀은 영혼을 구원하여 번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셀에서는 반드시 리더가 필요하며, 번식을 위해서 예비 리더가 필요하다. 그러므로 셀 리더를 통하여 예비 리더가 세워지고, 성숙해져 가야 한다.
하나님이 세우신 교회는 존재 목적이 있다. 영혼을 초청하고, 구원하고, 성화시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예배' 와 '교제' , '훈련' , '섬김' , '전도와 선교' 로 5가지 사역이 교회 안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그리고 위 사역에 가장 적합한 교회의 모습은 셀 교회이다. 본 연구를 통해 재개발 도시지역에서 교회 존재 목적을 이루지 못하거나, 교회를 건강하게 만드는 5가지 사역을 하지 못하는 교회들이 건강하게 성장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