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교회는 그동안 부흥의 시기를 거쳐서 교회성장의 정체의 시간들을 지나고 있다. 교회성장의 정체 요인으로 한국 사회의 급변화 속에서 목회리더십의 준비와 그 대안이 부족했다는 것을 꼽을 수 있다. 한국의 경제성장에 치중된 분위기 속에서 교회 내에서도 자연스럽게 가시적인 성장에 더 집중했던 것이다. 그러나 앞으로의 한국교회가 지속적으로 성장을 향하여 나아갈 수 있느냐는 결코 포기할 수 없는 부분이다.
골로새서 1장 18절에서는 '그는 몸인 교회의 머리시라' 라고, 교회는 그리스도 예수의 몸이라고 말씀하고 있다. 급변하고 다변화 속에서도 교회는 그리스도 예수의 몸으로, 교회로의 본질적 사명을 다시 인식하고 그 본질성을 회복해야 할 필요가 있다. 그러기 위해서 교회의 목회리더십의 변화된 리더십으로 변혁적 목회리더십의 역할이 요구된다.
그래서 본 논문에서는 과천 약수 교회의 개척에서 지금까지의 지속적으로 성장해오는 과정에서의 리더십의 역할과 영향력을 모델로 제시함으로 지금도 교회는 본질을 소유함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음을 연구하고자 했다.
성도들은 진정한 리더십을 원하고, 자신들 또한 교회의 일군이 되고자 헌신하려 한다. 그러므로 먼저 교회와 교회의 지속적 성장을 위한 의미와 정의들을 정리하여, 성경에서 말씀하고 있는 리더십을 찾아보고 그것을 바탕으로 건강하게 교회 성장을 이룰 수 있는 변혁적 목회 리더십의 모델을 제시하고자 했다.
II장에서는 교회의 본질과 성장의 정당성에 대하여, III장에서는 교회성장과 리더십의 관계를 통한 변혁적 목회리더십에 대하여, IV장에서는 과천 약수교회를 중심으로 중소도시에서 지속적 성장을 위한 변혁적 목회리더십의 모델을 찾고자 했다. V장은 마지막 장으로 요약과 결론을 정리하고 다음세대를 위한 제언으로 끝맺었다.
이 연구를 위한 세 가지의 연구 질문으로 첫 번째, 중소도시 교회성장의 성경적, 신학적 근거는 무엇인가? 이며, 두 번째는 중소도시 교회 성장과 변혁적 목회 리더십 상관성은 무엇인가?, 그리고 세 번째는 지속적 교회성장을 이루고 있는 과천 약수 교회는 어떠한가? 로 지금도 성장을 지속하고 있는 과천 약수 교회를 변혁적 목회리더십으로 소개하며 모델로 제시했다. 교회성장은 하나님께서 교회를 향하신 뜻이기도 하기에, 성장해야 함을 다시 인식하고, 그 방향성을 찾고 확신하여 나아갈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이 논문의 결론과 다음 세대를 위해서 작으나마 제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