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한국 사회에 만연한 가정문제와 교회의 치유를 통한 복음 사역의 부재에 대한 문제의식에서 시작되었다.
현시대는 초대교회의 역사와 능력, 삶의 변화된 모습들이 신자들의 내면과 삶 가운데 일어날 수 있도록 교회의 적극적인 치유 사역과 돌봄이 절실히 필요한 시대이다. 사회적으로 발생하는 많은 문제와 고통에 기독교 가정도 피해 가지 못하기 때문이다.
가정은 인간의 삶 속에서 인간을 세우고 형성하는 영향력을 가질 뿐만 아니라, 성인인 인간을 제한하고 좌절시키는 장애를 유발하기도 한다. 인간 각자의 내면 속에는 만족스럽고 영속적인 가족관계에 대한 갈망이 있으나 그것을 어떻게 해결해 가야 할지 알지 못해 악순환과 죄악 속에서 고통받는 영혼과 가정이 매우 많은 것이 현실이기 때문이다.
본 논문은 현대 한국 사회의 다양한 가족 문제 상황에 대한 교회의 치유 선교를 위한 기독교 가족상담의 중요성과 그 필요성을 보웬의 가족치료 이론을 중심으로 풀어가고자 한다. 역기능의 상황에 빠진 다양한 가족들의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기독교적 가족상담의 다양한 방법과 접근이 필요하다. 그 중 보웬의 가족치료 이론이 가지고 있는 효과적인 자원들은 한국적 가족 상황과 성경적 가족상담 적용에 매우 유용하다.
이 논문은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논제를 고찰해 봄으로써 한국 교회가 태초에 하나님이 세우신 축복의 근원인 가정을 살리기 위해 먼저 영혼과 가정을 치유하는 복음의 능력을 회복하길 바란다. 그러기 위해 성경적 치유에 대한 의미를 바로 가르치고 행하는 일은 수많은 정보의 미혹과 혼돈 가운데 있는 현시대에 매우 중요한 일일 것이다.
본 논문은 이와 같은 전제 속에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서술하였다.
첫째, 성경에 나타난 치유에 대하여 살펴봄으로써 치유 선교의 의미를 고찰하고 교회가 치유공동체로서의 정체성을 회복해야 하는 영적이고 전인적인 치유에 대하여 서술하였다.
둘째, 기독교 가족상담과 보웬의 가족치료 이론을 고찰한 후에 보웬의 가족치료 이론과 치료법이 기독교 가족상담학적으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와 이를 현장에서 적용하는 기독교 상담자의 역할을 서술하고 성경적 관점에서의 보웬의 이론이 지닌 한계를 논하였다.
셋째, 역기능적 문제를 가진 크리스천 사례자들의 가정이 가진 문제와 갈등들을 살펴보고 이에 대하여 보웬의 가족치료 이론을 적용하여 기독교 상담학적으로 분석하여 기술하였다.
끝으로 논문의 연구 요약과 다음을 위한 제언으로 이 논문을 마무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