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및 구성 14
제2장 이론적 고찰 16
1. 우리나라 베이비부머의 특성과 세대경험 16
1) 세대와 사회보장 16
2) 우리나라 베이비부머의 특성 18
3) 베이비부머의 세대경험 27
2. 연령통합과 세대연대 30
1) 연령통합의 의미 30
2) 세대 간 연대 31
3) 세대결속경험 33
3. 사회자본 35
4. 베이비부머의 사회자본과 연령통합에 관한 선행연구 38
1) 베이비부머의 사회자본 38
2) 연령통합 영향요인 40
제3장 연구방법 45
1. 연구모형과 연구가설 45
2.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48
3. 측정변수 49
4. 자료 분석 방법 53
제4장 연구결과 54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4
1)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54
2. 변수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55
1) 타당성 분석 55
2) 신뢰도 분석 59
3.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주요 변수들의 차이분석 60
1)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교육수준, 생애 주 직업, 주 성장지역, 세대결속경험 60
2)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사회자본 65
3)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연령통합 66
4. 가설검증 69
1) 사회자본 영향요인 69
2) 연령통합 영향요인 70
3) 독립변수군과 연령통합의 관계에서 사회자본 매개효과 검증 72
4) 가설검증의 정리 76
제5장 결론 및 제언 81
1. 연구의 요약 및 결론 81
2. 제언 85
참고문헌 88
Abstract 96
베이미부머의 세대 인식에 대한 설문조사 98
〈표 2-1〉 사회자본의 개념 36
〈표 2-2〉 연령통합의 선행연구 고찰 42
〈표 2-3〉 연령통합 국제수준 비교 43
〈표 3-1〉 연령통합의 설문항목 50
〈표 3-2〉 사회자본의 설문항목 53
〈표 4-1〉 베이비부머의 인구 사회학적 특성 54
〈표 4-2〉 사회자본의 요인분석 결과 56
〈표 4-3〉 연령통합 요인분석 결과 58
〈표 4-4〉 사회자본, 연령통합 신뢰도 측정 59
〈표 4-5〉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교육정도 60
〈표 4-6〉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생애 주 직업 62
〈표 4-7〉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주 성장지역 63
〈표 4-8〉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세대결속경험 64
〈표 4-9〉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사회자본 66
〈표 4-10〉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연령통합 67
〈표 4-11〉 사회자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69
〈표 4-12〉 연령통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71
〈표 4-13〉 교육, 생애 주 직업, 세대결속경험과 연령통합의 관계에서 사회자본의 매개효과 73
〈표 4-14〉 단계별 경로계수와 매개효과 75
〈표 4-15〉 교육, 생애 주 직업, 세대결속경험과 연령통합의 관계에서 사회자본... 75
〈표 4-16〉 가설 검증 결과 80
[그림 1-1] 연령통합 연구 모형도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