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8
2. 연구의 방법과 범위 9
가. 연구의 대상 및 장소 9
나. 연구 방법 11
다. 연구측정 도구 12
라. 연구의 범위 14
II. 선행 연구의 고찰 16
III. 이론적 배경 19
1. 사물놀이 19
가. 사물놀이의 이해 19
나. 말장단 20
다. 말장단의 활용 20
2. 발달장애 아동 22
가. 발달장애 아동의 이해 22
나. 자폐 장애 아동의 이해 23
다. 지적장애 아동의 이해 24
3. 주의집중력과 과제수행력 24
가. 주의집중력 24
나. 과제수행력 26
4. 전통 타악기의 음악 치료적 특징 26
IV. 연구프로그램 29
1. 말장단을 활용한 사물놀이의 음악치료 중재기법 계획 29
2. 말장단을 활용한 치료적용 지도안의 실제 30
가. 1회기 - '안녕' 인사를 해요 30
나. 2회기 - '길군악' 익히기 32
다. 3회기 - '길군악' 익히기 2 33
라. 4회기 - '반길군악' 익히기 36
마. 5회기 - '다드레기 장단' 익히기 37
바. 6회기 - '맺는 장단' 익히기 39
사. 7회기 - '별·달거리 장단' 익히기 41
아. 8회기 - '쌍진풀이' 말장단 1 익히기 43
자. 9회기 - '쌍진풀이' 말장단 2 익히기 45
차. 10회기 - '맺는 장단' 말장단 익히기 47
카. 11회기 - 영남사물놀이 전체 연주하기 1 49
타. 12회기 - 영남사물 전체 발표하기 50
V. 연구결과 53
1. 분석 자료 53
2. 분석 기법 53
가. 신뢰도 분석 53
나. 대응표본 T-검정 53
3. 분석 결과 및 해석 54
가. 신뢰도 분석 54
나. 배경 변인에 따른 차이 검정 60
다. 표적 행동확인 검정 결과 63
VI. 결론 및 제언 68
1. 결론 68
2. 제언 69
참고문헌 71
부록 73
국문 초록 79
ABSTRACT 81
〈표 1〉 실험군 대상 아동 10
〈표 2〉 통제군 대상 아동 10
〈표 3〉 정반응과 오반응의 조작적 정의 13
〈표 4〉 말장단을 활용한 사물놀이 음악치료 중재기법 계획 29
〈표 5〉 말장단을 활용한 치료적용 지도안 1회기 30
〈표 6〉 말장단을 활용한 치료적용 지도안 2회기 32
〈표 7〉 말장단을 활용한 치료적용 지도안 3회기 34
〈표 8〉 말장단을 활용한 치료적용 지도안 4회기 36
〈표 9〉 말장단을 활용한 치료적용 지도안 5회기 38
〈표 10〉 말장단을 활용한 치료적용 지도안 6회기 39
〈표 11〉 말장단을 활용한 치료적용 지도안 7회기 41
〈표 12〉 말장단을 활용한 치료적용 지도안 8회기 43
〈표 13〉 말장단을 활용한 치료적용 지도안 9회기 45
〈표 14〉 말장단을 활용한 치료적용 지도안 10회기 47
〈표 15〉 말장단을 활용한 치료적용 지도안 11회기 49
〈표 16〉 말장단을 활용한 치료적용 지도안 12회기 51
〈표 17〉 K-ARS 실험군 하위변인별 문항구성과 신뢰도 54
〈표 18〉 K-ARS 통제군 하위변인별 문항구성과 신뢰도 55
〈표 19〉 K-SMC 실험군 하위변인별 문항구성과 신뢰도 57
〈표 20〉 K-SMC 통제군 하위변인별 문항구성과 신뢰도 59
〈표 21〉 K-ARS 사전사후 검사 결과표 61
〈표 22〉 K-SMC 사전사후 검사 결과표 62
〈표 23〉 실험 전 회기 동안의 대상 아동별 주의집중 행동 발생률 63
〈표 24〉 실험 전 회기 동안의 대상 아동별 과제수행행동 수행률 65
〈그래프 1〉 K-ARS 사전사후 변화 61
〈그래프 2〉 K-SMC 사전사후 변화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