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 범위 및 방법 11
3. 선행연구 고찰 11
II. 이론적 배경 15
1. 음악치료의 개념 15
2. 음악치료의 방법 17
1) 즉흥적 기법 17
2) 재창조 기법 19
3) 작곡 20
4) 감상 20
3. 자기 효능감과 스트레스의 개념 21
1) 자기 효능감 21
2) 스트레스 23
4. 중년 여성의 범위와 특징 25
1) 중년 여성의 범위 25
2) 중년 여성의 특징 26
III. 해금중심 음악치료 프로그램 적용 지도안 28
1. 연구 대상 및 측정도구 28
2. 해금을 활용한 지도안 구성 32
1) 해금을 활용한 음악치료 프로그램의 단계별 구성 32
2) 음악치료 중재 기법 33
3. 해금을 활용한 지도안 내용 및 실제 35
1) 해금을 활용한 음악치료프로그램 1 회기 35
2) 해금을 활용한 음악치료 프로그램 2 회기 37
3) 해금을 활용한 음악치료프로그램 3회기 39
4) 해금을 활용한 음악치료프로그램 4회기 41
5) 해금을 활용한 음악치료프로그램 5회기 43
6) 해금을 활용한 음악치료프로그램 6회기 45
7) 해금을 활용한 음악치료프로그램 7회기 47
8) 해금을 활용한 음악치료프로그램 8회기 49
IV. 연구 결과 및 분석 51
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 검증 51
2.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분석 52
3. 사회적, 일반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분석 53
4.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분석 56
5. 실험집단의 개인별 사전, 사후 측정 결과 58
V. 결론 59
부록 61
참고문헌 67
국문초록 70
Abstract 72
〈표 1〉 즉흥연주의 네 가지 모델 18
〈표 2〉 재창조 연주의 형태 19
〈표 3〉 작곡 경험의 형태 20
〈표 4〉 스트레스의 원인 24
〈표 5〉 스트레스의 증상 25
〈표 6〉 가족 생애주기 및 특성 27
〈표 7〉 해금활용 음악치료 대상자 명단 29
〈표 8〉 자기 효능감 하위요인 31
〈표 9〉 해금을 활용한 지도안 구성 34
〈표 10〉 해금활용 음악치료 1회기 36
〈표 11〉 해금활용 음악치료 2회기 38
〈표 12〉 해금활용 음악치료 3회기 40
〈표 13〉 해금활용 음악치료 4회기 42
〈표 14〉 해금활용 음악치료 5회기 44
〈표 15〉 해금활용 음악치료 6회기 46
〈표 16〉 해금활용 음악치료 7회기 48
〈표 17〉 해금활용 음악치료 8회기 50
〈표 18〉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 검증 51
〈표 19〉 실험집단의 사전, 사후 자기 효능감 52
〈표 20〉 통제집단의 사전, 사후 자기 효능감 52
〈표 21〉 실험집단의 사전, 사후 사회적, 일반적 자기 효능감 54
〈표 22〉 통제집단의 사전, 사후 사회적, 일반적 자기 효능감 55
〈표 23〉 실험집단의 사전, 사후 스트레스 56
〈표 24〉 통제집단의 사전, 사후 스트레스 56
〈표 25〉 실험집단 개별 스트레스 사전, 사후 결과 58
〈표 26〉 실험집단 개별 자기 효능감 사전, 사후 결과 58
〈그림 1〉 자기 효능감의 모형 23
〈그림 2〉 중년 여성의 비만 비율 26
〈그림 3〉 실험집단, 통제집단의 자기 효능감 사전, 사후 53
〈그림 4〉 실험집단 사전, 사후 일반적, 사회적 자기 효능감 54
〈그림 5〉 통제집단 사전, 사후 일반적, 사회적 자기 효능감 55
〈그림 6〉 실험집단, 통제집단의 스트레스 사전, 사후 56
〈그림 7〉 스트레스 지각 검사 61
〈그림 8〉 자기 효능감 검사 62
〈그림 9〉 자기 효능감 검사 63
〈그림 10〉 아리랑 악보 64
〈그림 11〉 홀로아리랑 악보 65
〈그림 12〉 에델바이스 악보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