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9
2. 연구범위 및 연구방법 11
II. 김취란의 생애와 음악 활동 13
III. 김취란 거문고 산조 선율 분석 17
1. 진양조 17
1) 선율 단락 구분 17
2) C본청 계면 선법 19
3) G본청 계면 선법 32
4) 소결 33
2. 중모리 34
1) 선율 단락 구분 34
2) C본청 계면 선법 35
3) 소결 44
3. 자진모리 45
1) 선율 단락 구분 45
2) C본청 계면 선법 46
3) G본청 계면 선법 68
4) 소결 70
IV. 결론 72
참고문헌 74
부록 76
1. 김취란 거문고 산조 진양조 77
2. 김취란 거문고 산조 중모리 83
3. 김취란 거문고 산조 자진모리 87
국문초록 100
Abstract 102
〈표 1〉 김취란 거문고 산조 음원의 내용 12
〈표 2〉 진양조의 단락과 선법 18
〈표 3〉 중모리의 단락과 선법 34
〈표 4〉 자진모리의 단락과 선법 45
〈예보 1〉 진양조 1단락 제1장단~제2장단 19
〈예보 2〉 진양조 2단락 제3장단~제5장단 20
〈예보 3〉 진양조 3단락 제6장단~제7장단 21
〈예보 4〉 진양조 4단락 제8장단~제13장단 21
〈예보 5〉 진양조 5단락 제14장단~제15장단 23
〈예보 6〉 진양조 6단락 제16장단~제18장단 23
〈예보 7〉 진양조 7단락 제19장단~제23장단 24
〈예보 8〉 진양조 8단락 제24장단~제28장단 26
〈예보 9〉 진양조 9단락 제29장단~제36장단 27
〈예보 10〉 진양조 10단락 제37장단~제40장단 29
〈예보 11〉 진양조 11단락 제41장단~제47장단 30
〈예보 12〉 진양조 2단락 제3장단(G본청 계면조) 32
〈예보 13〉 중모리 1단락 제1장단~제2장단 35
〈예보 14〉 중모리 2단락 제3장단~제6장단 36
〈예보 15〉 중모리 3단락 제7장단~제9장단 37
〈예보 16〉 중모리 4단락 제10장단~제11장단 38
〈예보 17〉 중모리 5단락 제12장단~제14장단 39
〈예보 18〉 중모리 6단락 제15장단~제16장단 40
〈예보 19〉 중모리 7단락 제17장단~제19장단 40
〈예보 20〉 중모리 8단락 제20장단~제24장단 41
〈예보 21〉 중모리 9단락 제25장단~제28장단 43
〈예보 22〉 자진모리 1단락 제1장단~제2장단 46
〈예보 23〉 자진모리 1단락 제6장단~제7장단 47
〈예보 24〉 자진모리 2단락 제8장단~제17장단 47
〈예보 25〉 자진모리 3단락 제18장단~제30장단 49
〈예보 26〉 자진모리 4단락 제31장단~제46장단 53
〈예보 27〉 자진모리 5단락 제52장단~제59장단 56
〈예보 28〉 자진모리 6단락 제60장단~제75장단 58
〈예보 29〉 자진모리 7단락 제76장단~제79장단 62
〈예보 30〉 자진모리 8단락 제80장단~제91장단 63
〈예보 31〉 자진모리 9단락 제92장단~제101장단 65
〈예보 32〉 자진모리 1단락 제3장단~제5장단 68
〈예보 33〉 자진모리 5단락 제47장단~제51장단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