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2
제3절 연구의 구성 13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14
제1절 창업 14
1. 창업의 정의 및 개념 14
2. 창업교육 18
제2절 창업멘토링 기능 19
1. 창업멘토링의 정의 및 개념 19
2. 창업 멘토링 기능 23
3. 창업 멘토링 효과 28
제3절 창업동기 31
1. 기회동기 33
2. 독립동기 34
3. 성취동기 34
제4절 창업의지 37
1. Shapero & Sokol(1982)의 창업이벤트모델 40
2. Ajzen의 계획행동이론 41
3. 이외 선행연구 42
제3장 연구모형 및 연구설계 46
제1절 연구모형의 설계 46
제2절 연구가설의 설정 47
제3절 변수의 개념적 정의 및 조작적 정의 50
1. 개념적 정의 50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52
제4절 설문지 구성 54
제5절 자료의 수집 및 분석 방법 55
제4장 실증분석결과 56
제1절 연구 대상의 일반적 특성 56
제2절 요인분석 및 상관관계 분석결과 58
1. 기술통계량 58
2. 상관관계 분석 59
제3절 타당성 및 신뢰도분석 결과 61
1. 멘토링 기능 측정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성 분석 61
2. 창업동기 측정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성 분석 63
3. 멘토링 효과 측정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성 분석 64
4. 창업의지 측정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성 분석 65
제4절 가설검증 및 연구모형 검증 66
1. 가설 1의 검증: 멘토링 기능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 66
2. 가설 2의 검증: 창업동기가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 67
3. 가설 3의 검증: 멘토링 기능이 멘토링 효과에 미치는 영향 68
4. 가설 4의 검증: 창업동기가 멘토링 효과에 미치는 영향 69
5. 가설 5의 검증: 멘토링 효과가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 71
6. 가설 6의 검증: 멘토링 효과의 매개효과 72
제5절 가설검증 결과요약 74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75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75
제2절 연구결과의 시사점 77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80
1. 연구의 한계점 80
2. 향후 연구방향 81
참고문헌 82
부록 92
국문초록 98
ABSTRACT 100
〈표 1〉 창업 정의 16
〈표 2〉 멘토링 정의 20
〈표 3〉 멘토링 유형에 따른 특성 21
〈표 4〉 멘토링 개념 변화 22
〈표 5〉 창업멘토링의 구성요소 23
〈표 6〉 Kram의 멘토 관계 기능 분류 (2차원) 24
〈표 7〉 멘토 관계 기능 분류 (3차원) 24
〈표 8〉 창업동기에 대한 선행연구 35
〈표 9〉 창업의지에 대한 선행연구 38
〈표 10〉 창업의지에 대한 추가 선행연구 44
〈표 11〉 변수의 조작적 정의 정리표 53
〈표 12〉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57
〈표 13〉 변수의 평균 및 표준편차 58
〈표 14〉 변수 간의 상관관계 60
〈표 15〉 멘토링 기능 측정도구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62
〈표 16〉 창업동기 측정도구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63
〈표 17〉 멘토링 효과 측정도구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64
〈표 18〉 창업의지 측정도구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65
〈표 19〉 가설 1의 검증결과 67
〈표 20〉 가설 2의 검증결과 68
〈표 21〉 가설 3의 검증결과 69
〈표 22〉 가설 4의 검증결과 70
〈표 23〉 가설 5의 검증결과 71
〈표 24〉 멘토링 기능과 창업 의지 사이에서 멘토링 효과의 매개효과 73
〈표 25〉 가설검증 결과요약 74
〈그림 1〉 창업의지모델 39
〈그림 2〉 연구모형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