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국내 출판산업 현황과 특성 14
1. 출판물 유통구조 14
2. 출판산업 현황 16
제2절 출판유통업체의 서비스품질 20
1. 서비스품질의 개념 20
2. 서비스품질의 선행연구 22
제3절 출판유통업체의 고객신뢰, 관계결속, 관계만족 31
1. 출판유통업체의 고객신뢰 31
2. 출판유통업체의 관계결속 34
3. 출판유통업체의 관계만족 38
제4절 출판유통의 장기지향성 43
1. 장기지향성의 개념 43
2. 장기지향성의 선행연구 46
제3장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51
제1절 연구모형의 설계 51
제2절 연구가설의 설정 52
1. 출판 유통업체의 서비스품질과 관계결속 간의 관계 52
2. 출판유통업체의 서비스품질과 관계만족 간의 관계 53
3. 관계결속, 관계만족과 장기거래 지향성 간의 관계 55
4. 관계결속, 관계만족과 장기거래지향성 간의 관계에서 신뢰의 조절효과 56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 구성 59
1. 조작적 정의 59
2. 설문지 구성 60
제4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63
1. 표본의 선정 63
2. 자료의 수집 63
3. 자료의 분석방법 63
제4장 실증분석 66
제1절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66
제2절 측정항목의 확인적 요인분석 68
제3절 구조모형 분석 72
제4절 가설검증 74
제5장 결론 77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77
1. 연구결과 요약 77
2. 시사점 78
제2절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 방향 79
참고문헌 80
부록: 설문지 98
국문초록 104
Abstract 106
〈표 2-1〉 출판산업 현황(2014~2017) 17
〈표 2-2〉 KIPIPA 신간 발행 분포 - 상위 분류 기준(2014~2018) 18
〈표 2-3〉 출판사업체 주력 출판 분야 세부 분류별 비교 19
〈표 2-4〉 출판산업(정기간행물 등 제외) 사업체 수 및 종사자수 19
〈표 2-5〉 서비스품질 개념 22
〈표 2-6〉 서비스품질 구성요소 23
〈표 2-7〉 서비스품질 요소 26
〈표 2-8〉 SERVQUAL의 품질 측정 설문 항목 27
〈표 2-9〉 SERVQUAL과 SERVPERF 모형의 비교 29
〈표 2-10〉 고객신뢰의 선행연구 34
〈표 2-11〉 관계결속의 정의 36
〈표 2-12〉 관계결속요인에 관한 선행연구 38
〈표 2-13〉 관계만족에 대한 정의 41
〈표 2-14〉 관계만족 선행연구 42
〈표 2-15〉 장기지향성 개념 45
〈표 2-16〉 장기지향성에 관한 선행연구 50
〈표 3-1〉 서비스품질에 대한 설문문항 61
〈표 3-2〉 신뢰에 대한 설문문항 61
〈표 3-3〉 관계결속에 대한 설문문항 62
〈표 3-4〉 관계만족에 대한 설문문항 62
〈표 3-5〉 장기거래 지향성에 대한 설문문항 62
〈표 4-1〉 연구대상 업체의 일반적 특성 67
〈표 4-2〉 측정모델 결과 70
〈표 4-3〉 잠재변수들 간의 상관계수 72
〈표 4-4〉 구조모형의 적합도 73
〈표 4-5〉 가설검증 결과 75
〈표 4-5〉 조절효과 검증 결과 76
[그림 2-1] 출판물 유통구조 15
[그림 2-2] 서비스품질 3차원 모델 30
[그림 3-1] 연구모형 51
[그림 3-2] 분석목적에 따른 SEM 구분연구모형 64
[그림 4-1] 가설검증 결과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