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7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9
2. 연구문제 12
II. 이론적 배경 13
1. 교류분석 13
1) 교류분석의 정의 13
2) 주요이론 14
3) 교류분석 집단상담 20
2. 저소득층 아동 21
1) 저소득층 아동 21
2) 저소득층 아동의 특성 21
3. 정서 요인 22
1) 불안 22
2) 우울 23
3) 저소득층 정서적 특징 24
4. 사회성 요인 25
1) 또래관계 25
2) 사회적 효능감 26
3) 저소득층 아동의 사회적 특성 28
III. 연구방법 29
1. 연구대상 29
2. 연구도구 30
1) 불안 척도 30
2) 우울 척도 30
3) 또래관계 척도 30
4) 사회적 효능감 척도 31
5) 교류분석 집단상담프로그램 32
3. 연구절차 34
4. 자료 분석 34
IV. 연구결과 35
1.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변인의 기술통계 35
1) 성별, 학년, 주 양육자 35
2) 부모 교육수준 36
3) 부모 연령 38
4) 부모 직업 39
2. 측정변인의 기술통계 41
3. 집단 간 사전 동질성 검증 42
4. 처치집단의 사전-사후 차이검증 45
5. 통제집단의 사전-사후 차이검증 47
V. 결론 및 제언 49
참고문헌 51
Abstract 57
부록 60
1. 교류분석 집단상담 프로그램 60
2. 활동자료 70
3. 설문지 72
〈표 1〉 자아상태에 대한 구조기능분석 15
〈표 2〉 자아상태의 긍정적·부정적 측면 16
〈표 3〉 연구대상자 특성 29
〈표 4〉 또래관계 척도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계수 31
〈표 5〉 교류분석(TA) 집단상담프로그램 33
〈표 6〉 연구절차 34
〈표 7〉 인구통계학적 정보(성별, 학년, 주 양육자)의 기술통계와 교차분석 36
〈표 8〉 인구통계학적 정보(부모 교육수준)의 기술통계와 교차분석 37
〈표 9〉 인구통계학적 정보(부모 연령)의 기술통계와 교차분석 38
〈표 10〉 인구통계학적 정보(부모 직업)의 기술통계와 교차분석 40
〈표 11〉 측정변인의 기술통계 42
〈표 12〉 프로그램실시 전 측정 점수에 대한 집단 간 차이검증 43
〈표 13〉 처치집단의 프로그램실시 전후에 따른 차이검증 45
〈표 14〉 통제집단의 프로그램실시 전후에 따른 차이검증 47
〈그림 1〉 정서 요인에 대한 사전 동질성 검증 44
〈그림 2〉 사회성 요인에 대한 사전 동질성 검증 44
〈그림 3〉 처치집단의 정서 요인 사전-사후 변화 46
〈그림 4〉 처치집단의 사회성 요인 사전-사후 변화 46
〈그림 5〉 통제집단의 정서 요인 사전-사후 변화 48
〈그림 6〉 통제집단의 사회성 요인 사전-사후 변화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