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는 정부의 한식 세계화 정책 선포 이후 세계화 진행과정에서 높아진 한식의 위상과 함께 한층 더 까다로와진 고객의 욕구가 반영된 한국인의 한식당 메뉴 선택 속성과 지각된 가치의 변화와 고객만족간의 영향 관계를 실증 분석하여 한식의 지속적인 발전을 공고히 하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시도되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한식당 메뉴 선택 속성과 지각된 가치, 고객만족에 대한 이론적 배경의 고찰에서 도출한 변수와 여러 변수간의 관계를 실증 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실증 분석을 위해 연구가설 5개와 하위가설 19개를 설정하였고, 서울·경기지역의 20세 이상이며 해외여행 15회 이상(해외 식사 100회 이상)의 한국인을 대상으로 26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이 중 245부의 유효 표본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연구모형과 가설의 실증 분석 결과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한식당 메뉴 선택 속성(음식의 질, 서비스, 가격, 내부시설)이 지각된 가치의 감정적 가치에 미치는 영향 분석에 있어, 음식의 질과 가격, 내부시설은 감정적 가치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보였다. 또 서비스는 감정적 가치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둘째, 한식당 메뉴 선택 속성(음식의 질, 서비스, 가격, 내부시설)이 지각된 가치의 사회적 가치에 미치는 영향 분석에 있어, 음식의 질과 가격은 사회적 가치에 각각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보였다.
셋째, 한식당 메뉴 선택 속성(음식의 질, 서비스, 가격, 내부시설)이 지각된 가치의 기능적 가치에 미치는 영향 분석에 있어, 음식의 질과 가격은 기능적 가치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보였다.
넷째, 한식당 메뉴 선택 속성(음식의 질, 서비스, 가격, 내부시설)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분석에 있어, 음식의 질과 가격이 고객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보였고, 서비스와 내부시설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다섯째, 지각된 가치(감정적 가치, 사회적 가치, 기능적 가치)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분석에 있어, 감정적 가치, 사회적 가치, 기능적 가치 모두 고객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보였다.
여섯째, 음식의 질, 가격, 감정적 가치, 사회적 가치, 기능적 가치와 고객만족간의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사회적 가치, 기능적 가치, 감정적 가치의 위계순으로 상대적 영향을 미친다고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