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0
I. 서론 12
1. 문제의 제기와 연구의 목적 12
가. 문제의 제기 12
나. 연구의 목적 14
2. 연구의 구성 15
II. 이론적 배경 17
1. 한식 17
가. 한식의 개념 17
나. 한식의 세계화 19
2. 한식당 메뉴 선택 속성 23
가. 한식당 메뉴 선택 속성의 개념 23
나. 한식당 메뉴 선택 속성에 대한 선행연구 27
3. 지각된 가치 29
가. 지각된 가치의 개념 29
나. 지각된 가치에 대한 선행연구 31
4. 고객만족 34
가. 고객만족의 개념 34
나. 고객만족에 대한 선행연구 35
III. 연구 방법 38
1. 연구의 모형 38
2. 가설의 설정 39
가. 한식당 메뉴 선택 속성과 지각된 가치의 관계 39
나. 한식당 메뉴 선택 속성과 고객만족의 관계 41
다. 지각된 가치와 고객만족의 관계 42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43
가. 한식당 메뉴 선택 속성 43
나. 지각된 가치 44
다. 고객만족 45
4. 연구조사 및 연구방법 46
가. 설문지의 구성 46
나. 자료의 수집 47
다. 분석 방법 48
IV. 실증 분석 50
1. 인구통계학적 특성 분석 50
2. 측정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52
가. 신뢰도 분석 및 탐색적 요인 분석 결과 53
나. 상관관계 분석 58
3. 가설의 검증 59
가. 한식당 메뉴 선택 속성이 지각된 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검증 59
나. 한식당 메뉴 선택 속성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검증 63
다. 지각된 가치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검증 65
V. 결론 69
1. 연구 결과의 요약 69
2. 연구의 시사점 71
가. 이론적 시사점 71
나. 실무적 시사점 72
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73
참고문헌 74
국문초록 85
부록(설문지) 87
〈표 II-1〉 한식의 개념 19
〈표 II-2〉 선택속성의 개념 25
〈표 II-3〉 한식당 메뉴 선택 속성 29
〈표 II-4〉 지각된 가치의 개념 31
〈표 II-5〉 지각된 가치의 차원 33
〈표 II-6〉 고객만족의 개념 35
〈표 II-7〉 고객만족의 선행연구내용 37
〈표 III-1〉 한식당 메뉴 선택 속성의 조작적 정의 문항 44
〈표 III-2〉 지각된 가치의 조작적 정의 문항 45
〈표 III-3〉 고객만족의 조작적 정의 문항 46
〈표 III-4〉 설문지 구성 47
〈표 III-5〉 자료의 수집과 분석방법 49
〈표 IV-1〉 인구통계학적 특성 52
〈표 IV-2〉 한식당 메뉴 선택 속성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55
〈표 IV-3〉 지각된 가치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56
〈표 IV-4〉 고객만족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58
〈표 IV-5〉 상관관계 분석 58
〈표 IV-6〉 한식당 메뉴 선택 속성이 지각된 가치(감정적 가치)에 미치는 영향 분석 60
〈표 IV-7〉 한식당 메뉴 선택 속성이 지각된 가치(사회적 가치)에 미치는 영향 분석 61
〈표 IV-8〉 한식당 메뉴 선택 속성이 지각된 가치(기능적 가치)에 미치는 영향 분석 63
〈표 IV-9〉 한식당 메뉴 선택 속성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분석 64
〈표 IV10〉 지각된 가치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분석 65
〈표 IV-11〉 가설검증의 요약 66
〈표 IV-12〉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위계적 회귀분석 68
〈그림 I-1〉 연구의 흐름도 16
〈그림 III-1〉 연구의 모형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