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0
국문초록 13
I.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2. 연구의 구성 19
II. 이론적 배경 21
1. 화장품의 개념 및 분류 21
2. 국내 화장품 산업 현황 26
3. 소비자의 소비성향 31
1) 소비자의 소비성향의 개념 31
2) 소비자의 소비성향의 구성요소 32
3) 소비자의 소비성향에 관한 선행연구 34
4. 화장품 구매 행동 36
1) 화장품 구매 행동의 개념 36
2) 화장품 구매 행동의 선행연구 38
5. 한, 중, 일 소비자의 구매 행동 선행연구 40
6. 만족도와 행동 의도의 개념과 선행연구 41
1) 만족도의 개념과 선행연구 41
2) 행동 의도의 개념과 선행연구 43
III. 연구 방법 46
1. 연구문제 46
2. 연구모형 47
3. 표본 설계 및 분석방법 48
1) 표본 및 조사방법 48
2) 설문지 구성 49
3) 자료 분석방법 52
IV. 연구 결과 53
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3
2. 측정 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56
3. 한, 중, 일 소비자의 화장품 소비성향 64
4. 한, 중, 일 소비자의 국내 화장품 구매 실태 66
5. 한, 중, 일 소비자의 국내 화장품 구매 행동 86
6. 한, 중, 일 소비자의 국내 화장품에 대한 만족도와 행동 의도 89
V. 결론 90
1. 연구 결과 요약 및 결론 90
2. 제언 및 한계점 93
참고 문헌 95
설문지 105
설문지(한국어) 105
설문지(일본어) 111
설문지(중국어) 117
〈표 1〉 한국 '화해' 애플리케이션에 따른 화장품 분류 22
〈표 2〉 중국의 비특수용도 화장품 분류 23
〈표 3〉 중국의 특수용도 화장품 분류 24
〈표 4〉 일본의 화장품 분류 25
〈표 5〉 국내 화장품 산업 현황 27
〈표 6〉 2013년~ 2017년 화장품 수출 상위 20개 국가 현황 30
〈표 7〉 표본 및 조사방법 48
〈표 8〉 설문지의 구성 51
〈표 9〉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5
〈표 10〉 화장품 소비성향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58
〈표 11〉 화장품 구매 동기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59
〈표 12〉 화장품 구매 정보원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60
〈표 13〉 화장품 선택기준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61
〈표 14〉 국내 화장품의 만족도 요인분석 및 신뢰도 62
〈표 15〉 국내 화장품의 행동 의도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63
〈표 16〉 한, 중, 일 소비자의 화장품 소비성향 64
〈표 17〉 한, 중, 일 소비자의 국내 화장품 구매 품목 66
〈표 18〉 한, 중, 일 소비자의 국내 화장품 구매장소 70
〈표 19〉 한, 중, 일 소비자의 국내 화장품 구매 장소 선택이유 74
〈표 20〉 한, 중, 일 소비자의 국내 화장품 평균 사용 기간 78
〈표 21〉 한, 중, 일 소비자의 국내 화장품 평균 구매 비용 82
〈표 22〉 한, 중, 일 소비자의 국내 화장품 구매 동기 86
〈표 23〉 한, 중, 일 소비자의 국내 화장품 구매 정보원 87
〈표 24〉 한, 중, 일 소비자의 국내 화장품 선택 기준 88
〈표 25〉 국내 화장품에 대한 만족도와 행동 의도 89
〈그림 1-1〉 연구 흐름도 20
〈그림 2〉 연구모형 47
〈그림 3〉 한국인의 국내 화장품 구매 품목 67
〈그림 4〉 중국인의 국내 화장품 구매 품목 68
〈그림 5〉 일본인의 국내 화장품 품목 69
〈그림 6〉 한국인의 국내 화장품 구매 장소 71
〈그림 7〉 중국인의 국내 화장품 구매 장소 72
〈그림 8〉 일본인의 국내 화장품 구매 장소 73
〈그림 9〉 한국인의 국내 화장품 구매 장소 선택이유 75
〈그림 10〉 중국인의 국내 화장품 구매 장소 선택이유 76
〈그림 11〉 일본인의 국내 화장품 구매 장소 선택이유 77
〈그림 12〉 한국인의 국내 화장품 평균 사용 기간 79
〈그림 13〉 중국인의 국내 화장품 평균 사용 기간 80
〈그림 14〉 일본인의 국내 화장품 평균 사용 기간 81
〈그림 15〉 한국인의 국내 화장품 평균 구매비용 83
〈그림 16〉 중국인의 국내 화장품 평균 구매비용 84
〈그림 17〉 일본인의 국내 화장품 평균 구매비용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