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0
국문초록 12
I. 서론 15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5
2. 연구의 목적 16
3. 연구 문제 16
II. 이론적 배경 18
1. 헤어디자인 18
가. 헤어디자인 개념 18
나. 남성 헤어디자인 19
2. 옵아트 20
가. 옵아트의 개념 및 배경 20
나. 옵아트 조형적 특성 및 구성요소 22
3. 옵아트의 대표 작가 23
가. 빅토르 바자렐리(Victor Vasarely) 24
나. 브릿지 라일리(Bridget Riley) 25
다. 죠셉 엘버스(Josef Albers) 26
4. 옵아트 특성을 적용한 응용 디자인 고찰 27
가. 패션 27
나. 헤어 27
다. 건축 27
5. 타투 29
가. 타투의 개념 및 종류 29
나. 헤어타투의 개념 및 종류 32
6. 선행연구 35
III. 연구방법 37
1. 연구구성 37
2. 연구재료 및 도구 38
IV. 옵아트 헤어타투 작품제작 39
1. 옵아트 이미지 분석 39
2. 옵아트 헤어타투 작품 41
가. 작품I: 커브(Curve) 41
나. 작품II : 크로스(Cross) 45
다. 작품III : 미로(Miro) 49
라. 작품IV : 링크(link) 53
마. 작품V : 블럭(Block) 57
바. 작품 VI : 트라이앵글(Triangle) 61
사. 작품VII : 블랙홀(Black hole) 65
아. 작품VIII : 스퀘어(Square) 69
V. 결론 및 제언 73
참고 문헌 75
〈표 1〉 옵아트 특성을 적용한 디자인 28
〈표 2〉 타투의 종류 31
〈표 3〉 헤어타투 종류 33
〈표 4〉 작품 도구 38
〈표 5〉 옵아트 이미지 분석 1 39
〈표 6〉 옵아트 이미지 분석 2 40
〈표 7〉 작품I: 커브(Curve) 41
〈표 8〉 작품I: 커브 제작과정 1 42
〈표 9〉 작품I: 커브 제작과정 2 43
〈표 10〉 작품I: 커브 완성 44
〈표 11〉 작품II : 크로스(Cross) 45
〈표 12〉 작품II : 크로스 제작과정 1 46
〈표 13〉 작품II : 크로스 제작과정 2 47
〈표 14〉 작품II : 크로스 완성작품 48
〈표 15〉 작품III : 미로(Miro) 49
〈표 16〉 작품III : 미로 제작과정 1 50
〈표 17〉 작품III : 미로 제작과정 2 51
〈표 18〉 작품III : 미로 완성작품 52
〈표 19〉 작품IV : 링크(link) 53
〈표 20〉 작품IV : 링크 제작과정 1 54
〈표 21〉 작품IV : 링크 제작과정 2 55
〈표 22〉 작품IV : 링크 완성작품 56
〈표 23〉 작품V : 블록(Block) 57
〈표 24〉 작품V : 블럭 제작과정 1 58
〈표 25〉 작품V : 블럭 제작과정 2 59
〈표 26〉 작품V : 블럭 완성작품 60
〈표 27〉 작품VI : 트라이앵글(Triangle) 61
〈표 28〉 작품VI : 트라이앵글 제작과정 1 62
〈표 29〉 작품VI : 트라이앵글 제작과정 2 63
〈표 30〉 작품VI : 트라이앵글 완성작품 64
〈표 31〉 작품VII : 블랙홀(Black hole) 65
〈표 32〉 작품VII : 블랙홀 제작과정 1 66
〈표 33〉 작품VII : 블랙홀 제작과정 2 67
〈표 34〉 작품VII : 블랙홀 완성작품 68
〈표 35〉 작품VIII : 스퀘어 (Square) 69
〈표 36〉 작품VIII : 스퀘어 제작과정 1 70
〈표 37〉 작품VIII : 스퀘어 제작과정 2 71
〈표 38〉 작품VIII : 스퀘어 완성작품 72
〈그림 1〉 Vega- Lep 1970 24
〈그림 2〉 얼룩말 (Zebra) 24
〈그림 3〉 Ian Davenport. 2008 25
〈그림 4〉 The Responsive Eye 25
〈그림 5〉 Homage to Square 26
〈그림 6〉 Homage to Square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