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국문초록 10
I. 서론 12
1. 문제제기 12
2. 연구목적 14
3. 연구의 구성 15
II. 이론적 배경 17
1. 조리교육기관 17
가. 조리교육의 개념 및 목적 17
나. 조리교육기관의 발전과정 및 분류 19
2. 교육서비스품질에 대한 이론적 고찰 22
가. 조리교육 서비스의 개념 22
나. 조리교육 서비스품질의 개념과 목적 23
다. 교육서비스품질의 구성요인 24
3. 조리교육 만족도에 대한 이론적 고찰 26
가. 조리교육 만족도의 개념 26
나. 교육 만족도의 요인 28
4. 조리교육 충성도에 대한 이론적 고찰 29
가. 충성도의 개념 29
III. 연구방법 31
1.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31
가. 연구모형 31
나. 가설설정 32
다. 변수의 조작적 정의 33
2. 조사설계 및 분석방법 35
가. 조사설계 및 분석방법 35
나. 설문지 구성 36
IV. 실증분석 37
1. 인구통계학적 특성 37
2. 가설검증을 위한 예비분석 39
3. 확인요인분석 및 상관관계분석 41
4. 가설검증 43
V. 결론 48
1. 연구결과요약 48
2. 연구시사점 및 제언 49
3. 연구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50
참고문헌 52
부록_설문지 58
〈표2-1〉 조리교육기관의 분류 20
〈표2-2〉 SERVQUAL 품질구성요소 25
〈표3-1〉 설문지 항목 36
〈표4-1〉 조리교육기관 수강생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8
〈표4-2〉 조리교육 서비스품질과 관련된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40
〈표4-3〉 조리교육 만족도와 관련된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40
〈표4-4〉 조리교육 충성도와 관련된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41
〈표4-5〉 전체 연구단위에 대한 확인요인분석 결과 42
〈표4-6〉 각 연구 단위들 간의 평균, 표준편차, 상관관계행렬 43
〈표4-7〉 전체 연구 단위들 간의 관계 분석결과 45
〈표4-8〉 조리과정과 제과제빵과정의 차이분석 결과 46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6
〈그림 2-1〉 지각된 서비스품질의 결정요인 25
〈그림 2-2〉 학습자만족도의 형성과정 28
〈그림 2-3〉 불일치모델 29
〈그림 3-1〉 연구모형 31
〈그림 4-1〉 구조모형분석결과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