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현장실습 교육 내용, 현장실습에 대한 참여자의 중요도 인식, 현장실습에 대한 만족도에 대하여서 취업의지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알아보기 위해 기존 연구와 문헌을 고찰하고자 함으로써 현장실습을 예정하는 대학생을 상대로 연구가 진행 되었다.
연구결과 현장실습 만족 정도에 따라 참여자의 취업 의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현장실습 참여의 중요도 인식 정도에 따라 참여자의 실습 후 취업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향후 급변하는 교육시스템의 환경 하에서 대학생의 현장실습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고 취업의사를 높이기 위해서는 현장 실습 교육에 대한,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시스템의 구축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현장실습 참여자의 만족도에 참여자의 성별에 따른 조절효과가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가를 분석한 결과 현장실습 참여자의 중요도 인식이 참여자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따라 참여자의 성별은 만족도에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현장실습 참여자의 취업의사에 참여자의 성별에 따른 조절효과가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가를 분석한 결과 현장실습 참여자의 중요도 인식이 참여자의 취업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따라 참여자의 성별은 조절효과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 결과에 따른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현재 대학들이 실시하고 있는 현장실습 교육에 대한 참여자 만족도의 동기 요인에 대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는 것이다. 둘째, 한국에서는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현장실습 참여자 의 중요도 인식에 대한 연구를 실증연구를 통해 검증하였다는 것이다. 셋째, 현장실습 참여자의 만족도와 취업의사를 높이기 위하여, 현장실습 참여자들에게 직접적으로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현장실습의 중요성에 대한 사전 교육과 공감대 형성이 무엇보다도 선행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