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뷰티산업의 스마트뷰티플랫폼의 비즈니스 연구모델을 제시하기 위하여 뷰티시장에 대한 비즈니스 현황을 정리하고 4차 산업 혁명에 접어든 현재 시점에서 뷰티와 IT를 어떻게 융합하는 것이 좋은지 선행연구들을 통해 알아보았다.
스마트 뷰티샵이라는 용어의 정의를 내리고 선행연구로 스마트 뷰티 플랫폼의 비즈니스모델을 제시하고 뷰티테크, IoT 스마트 뷰티, 스마트미러 순으로 정리를 하며 향후 뷰티산업에서의 스마트뷰티플랫폼비즈니스 모델 적용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로는 첫째, 스마트뷰티샵의 정보 현황 및 이용 실태를 알아보며 뷰티헬스케어 관련 애플리케이션 활용목적 및 혜택에 대하여 알아보고 둘째, 고객 맞춤형 스마트 미러의 플랫폼에서 체험하고 싶은 서비스와 체험시 희망하는 프로그램 특성, 이용 시 중요도에 대하여 알아 보고자 하며 셋째, 각 변인 간의 요인을 분류하고 그들 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조사를 위해 영남지역에 거주하는 10대~60대 뷰티서비스 이용자를 대상으로 2019년 5월 10일부터 7월 10일까지 총 61일간 설문 조사를 진행하였다. 총 55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 배포 후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나머지 자료 507부를 이용하여 통계에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s) 25.0 version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한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 각 변수의 문항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해 신뢰도 분석(Cronbach's a)과 문항의 타당도검증을 위한 요인분석(Factor analysis), 다른 분석들과의 차이검증을 알아보기 위하여 독립표본 t 검정, 교차분석(Cross tabulation analysis), 스마트미러에서 체험하고 싶은 서비스와 프로그램 특성, 중요도의 평균을 비교하기 위해 일원 배치 분산분석(Analysis of Variance: ANOVA)을 실시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스마트뷰티샵의 정보 현황 및 이용실태를 조사한다. 뷰티샵을 이용하는데 정보를 어디서 구하느냐는 답변으로는 지인의 추천, 직접 검색해서 정보를 구한다 순으로 많이 나왔으며 시술 외 대기 시간에 주로 하는 활동으로는 휴대폰을 한다는 것이 가장 많이 나왔으며, 피부·체형관리에서 선호하는 관리는 체형관리, 어깨 등관리, 발 하체 관리 순으로 나왔고, 헤어관리에서 선호하는 관리는 스타일링, 트리트먼트, 두피 관리 순으로 나왔으며, 메이크업·네일 부분에서 선호하는 관리는 메이크업, 네일케어, 네일아트 순으로 나왔다.
둘째, 뷰티헬스케어 관련 애플리케이션의 활용목적 및 혜택에 대하여 알아본다. 애플리케이션의 활용목적으로는 사용리뷰를 보기 위해 라는 답변이 가장 많이 나왔다. 헬스케어 이용 혜택으로는 아름다운 추구, 자신감 순으로 나왔다.
셋째, 고객 맞춤형 스마트 미러의 플랫폼에서 체험하고 싶은 서비스에 대하여 알아본다. 하위요인을 헤어측정과 피부측정을 통한 관리 전후에 대한 것을 효과정보라 하고, 온라인 강의시스템에 대한 것을 뷰티정보라 하며, 나에게 어울리는 메이크업을 시뮬레이션이라고 명명하고 모두 신뢰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중 효과정보(관리 전후에 대한 정보)가 가장 많은 응답을 보였다. 여러 가지 체험서비스들 중에서도 관리 전후에 대한 정보를 가장 많이 원했다.
넷째, 스마트미러의 고객 맞춤형 서비스 체험 시 희망하는 프로그램 특성에 대하여 알아본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프로그램 특성의 하위요인을 흥미 및 유용성, 신뢰성, 용이성 등으로 명명하고 모든 문항에 신뢰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스마트뷰티샵 플랫폼 이용 시 중요도에 대하여 알아본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플랫폼 중요도의 하위요인을 공유성, 신뢰성, 편리성 등으로 명명하고 모든 문항에 신뢰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부분은 공유성인 것으로 나타났다. 사용자의 니즈(needs)에 맞추어서 스마트 미러속에 사용자 리뷰, 전후 효과정보에 대한 자료를 빅데이터 알고리즘으로 제공해야 할 것이다. 스마트 뷰티 플랫폼에 대한 불신이나 기계에 대한 안 좋은 인식이 있을 줄 알았는데 의외로 신뢰성이 높게 나온 점이 흥미로운 결과였고 생각보다는 사람들이 공유성을 중요하게 여기는 것에 대해서 다시 생각하게 되는 부분이었다. 혼자만 가지고 있는 정보가 아닌 서로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이 있어야 한다.
이러한 결과는 다음과 같은 점을 시사한다.
미용도 4차 산업혁명 서비스 시대로 접어든 현재, 스마트 미러라는 매체를 통하여 빠르게 변화하는 뷰티산업에서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대응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현하여 미용 인의 삶의 질 향상의 원동력을 도모할 수 있도록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활성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으며 사용자들이 정말 궁금한 부분이나 원하는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스마트 미러라는 플랫폼을 통해 4차 산업혁명의 피할 수도 거부할 수도 없는 상황이라면 뷰티 산업도 과거의 방식에 머무르지 말고 시대에 발맞추어 IT와 융합해야 할 것이다. 모바일은 현재의 플랫폼이고, 이제는 뷰티도 미래의 플랫폼을 준비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