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1
국문초록 15
I. 서론 1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
II. 이론적 배경 21
1. 뷰티산업현황 21
2. 4차 산업혁명과 뷰티 22
가. 4차 산업혁명의 개념 22
나. 4차 산업혁명과 뷰티산업의 융합 23
3. 스마트뷰티샵 26
가. 스마트뷰티샵의 개념 26
나. 스마트뷰티샵의 특징 26
다. 스마트뷰티샵의 선행연구 27
III. 연구 방법 36
1. 연구문제의 설정 36
가. 연구 문제 36
2. 자료의 수집 및 분석방법 36
가. 연구 대상 및 조사방법 36
나. 자료분석방법 37
다. 설문지의 구성 38
IV. 연구결과 40
1.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스마트미러 관련 특성 40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받고 싶은 뷰티 관리 선호도 42
가.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피부관리샵 에서의 선호하는 관리 42
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헤어관리 56
다.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네일·메이크업관리 65
3. 스마트 미러 특성에 따른 받고 싶은 뷰티 관리 76
가. 스마트 미러 특성에 따른 피부관리샵의 세부 받고 싶은 관리 76
나. 스마트 미러 특성에 따른 헤어관리 81
다. 스마트 미러 특성에 따른 네일 메이크업관리 85
4.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스마트 미러 특성 89
5. 뷰티샵 이용 특성 96
6. 헬스케어 어플리케이션 이용 특성 98
7. 연구도구의 요인구조의 탐색 101
가. 프로그램 특성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101
나. 플랫폼 중요도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103
다. 희망 체험 서비스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105
라. 받고 싶은 관리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106
8.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스마트 미러 특성 107
9. 스마트 미러 특성에 따른 연구도구 120
10.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받고 싶은 관리 126
11. 스마트 미러 특성에 따른 받고 싶은 관리 133
V. 결론 136
1.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136
가. 연구결과 요약 136
나. 연구결과의 시사점 138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139
참고문헌 141
설문지 148
〈표 1〉 세계 10대 뷰티시장 22
〈표 2〉 IoT 스마트 뷰티 주요제품 32
〈표 3〉 설문지 구성도 39
〈표 4〉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스마트미러 관련 특성 41
〈표 5〉 성별에 따른 선호하는 피부, 체형관리 43
〈표 6〉 연령에 따른 선호하는 피부, 체형관리 44
〈표 7〉 최종학력에 따른 선호하는 피부, 체형관리 46
〈표 8〉 뷰티종사여부에 따른 선호하는 피부, 체형관리 48
〈표 9〉 뷰티분야에 따른 선호하는 피부, 체형관리 50
〈표 10〉 직업에 른 따른 선호하는 피부, 체형관리 52
〈표 11〉 월수입에 따른 선호하는 피부, 체형관리 54
〈표 12〉 성별에 따른 선호하는 헤어 시술 관리 56
〈표 13〉 연령에 른 따른 선호하는 헤어 시술 관리 58
〈표 14〉 최종학력에 른 따른 선호하는 헤어 관리 59
〈표 15〉 뷰티종사여부에 따른 선호하는 헤어 관리 60
〈표 16〉 뷰티분야에 따른 선호하는 헤어 관리 61
〈표 17〉 직업에 따른 선호하는 헤어 관리 63
〈표 18〉 월수입에 따른 선호하는 헤어 관리 64
〈표 19〉 성별에 따른 네일·메이크업관리 선호도 65
〈표 20〉 연령에 따른 네일·메이크업관리 선호도 67
〈표 21〉 최종학력에 따른 네일·메이크업관리 선호도 68
〈표 22〉 뷰티종사여부에 따른 네일·메이크업관리 선호도 70
〈표 23〉 뷰티분야에 따른 네일·메이크업관리 선호도 72
〈표 24〉 직업에 따른 네일·메이크업관리 선호도 74
〈표 25〉 월수입에 따른 네일·메이크업관리 선호도 75
〈표 26〉 스마트 미러 인지여부에 따른 피부, 체형관리 선호도 77
〈표 27〉 스마트 미러 경험 여부에 따른 피부, 체형관리 선호도 78
〈표 28〉 스마트 미러 체험 의향에 따른 피부, 체형관리 선호도 79
〈표 29〉 스마트 미러 인지에 따른 헤어관리 선호도 81
〈표 30〉 스마트 미러 경험여부에 따른 헤어관리 선호도 82
〈표 31〉 스마트 미러 체험 의향에 따른 헤어관리 선호도 83
〈표 32〉 스마트 미러 인지여부에 따른 네일·메이크업관리 선호도 85
〈표 33〉 스마트 미러 경험에 따른 네일·메이크업관리 선호도 86
〈표 34〉 스마트 미러 체험 의향에 따른 네일·메이크업관리 선호도 87
〈표 35〉 성별에 따른 스마트 미러 정보현황 및 이용실태 89
〈표 36〉 연령에 따른 스마트 미러 정보 현황 및 이용실태 90
〈표 37〉 최종학력에 따른 스마트 미러 정보현황 및 이용실태 91
〈표 38〉 뷰티종사여부에 따른 스마트 미러 정보현황 및 이용실태 92
〈표 39〉 뷰티분야에 따른 스마트 미러 정보현황 및 이용실태 93
〈표 40〉 직업에 따른 스마트미러 정보현황 및 이용실태 94
〈표 41〉 월수입에 따른 스마트 미러 정보현황 및 이용실태 95
〈표 42〉 샵 이용 정보를 주로 얻는 곳은 어디인가 96
〈표 43〉 시술 외 대기 시간에 무엇을 하는가 97
〈표 44〉 어플리케이션 활용 목적 99
〈표 45〉 헬스케어 이용 혜택 99
〈표 46〉 프로그램 특성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102
〈표 47〉 플랫폼 중요도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104
〈표 48〉 희망 체험 서비스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105
〈표 49〉 받고 싶은 관리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106
〈표 50〉 성별에 따른 연구도구 107
〈표 51〉 연령에 따른 연구도구 109
〈표 52〉 최종학력에 따른 연구도구 111
〈표 53〉 뷰티종사여부에 따른 연구도구 113
〈표 54〉 뷰티분야에 따른 연구도구 114
〈표 55〉 직업에 따른 연구도구 116
〈표 56〉 월수입에 따른 연구도구 118
〈표 57〉 스마트 미러 인지여부에 따른 연구도구 120
〈표 58〉 스마트 미러 경험여부에 따른 연구도구 122
〈표 59〉 스마트 미러 체험 의향에 따른 연구도구 124
〈표 60〉 성별에 따른 연구도구 126
〈표 61〉 연령에 따른 연구도구 127
〈표 62〉 최종학력에 따른 연구 도구 128
〈표 63〉 뷰티종사여부에 따른 연구도구 129
〈표 64〉 뷰티분야에 따른 연구도구 130
〈표 65〉 직업에 따른 연구도구 131
〈표 66〉 월수입에 따른 연구도구 132
〈표 67〉 스마트 미러 인지여부에 따른 연구도구 133
〈표 68〉 스마트 미러 경험에 따른 연구도구 134
〈표 69〉 스마트 미러 체험 의향에 따른 연구도구 135
〈그림 1〉 제4차 산업혁명 23
〈그림 2〉 스마트뷰티 플랫폼의 비즈니스모델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