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 기업들은 조리 종사원의 인력으로 키우기 위해 많은 노력들을 기울이고 있고, 이렇게 전문 인력으로 탄생한 직원들의 서비스 하나하나가 중요한 상품으로 경영성과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되며, 이는 곧 고객의 재방문 또는 호텔에 대한 충성도가 높아지데 된다. 이러한 인적자원의 중요성을 알고 있기 때문에 직접적인 설비투자 대신에 직원에 대한 만족을 이끌어 내는데, 교육훈련이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교육훈련을 통해 직원들에게 동기 부여 해주고, 그들에 대한 자기개발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그들로 하여금 조직에 남고자 하는 마음을 갖게 하고, 그들에게 적절한 보상에 대한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그들의 심리적인 상태를 긍정적으로 강화시켜 줄 수 있다. 이에 교육 훈련을 통해 현장 업무에 효과적으로 적용시켜 조직의 이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업무 스트레스를 최소화 하여 직무만족을 이끌어내어 교육훈련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행 연구를 통해 교육훈련, 조직 유효성의 직무만족과 직무 몰입, 그리고 이직의도에 관한 기존 연구를 기초로 새로운 연구모형을 설계하고 그에 따라 총 4개의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호텔 조리 종사원의 교육훈련이 조직 유효성의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에서는 독립변수로서의 교육훈련은 조직 유효성의 직무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둘째, "호텔 조리 종사원의 교육훈련이 조직 유효성의 직무몰입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에서는 독립변수로서의 교육훈련이 조직 유효성의 직무몰입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직 유효성의 향상을 위해서는 교육훈련의 질 향상이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조직 유효성의 직무 만족이 이직 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에서는 독립변수로서 조직 유효성의 직무 만족은 이직 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조직 유효성의 조직몰입이 이직 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에서는 독립변수로서 조직 유효성의 조직몰입은 이직 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이직 의도를 낮추기 위해서는 조직 유효성의 직무 만족과 조직몰입의 향상이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호텔 조리 종사원의 교육훈련을 통해 조직 유효성 향상의 이직 의도에 미치는 인과관계를 파악하고 영향 관계를 실증 분석함으로써, 호텔 종사원들의 질 좋은 교육훈련 향상으로 인해 개인의 성장뿐만 아니라, 스스로 의 경쟁력을 높이고 강화 시키고, 조직목표 달성을 위해 나아가 회사에 큰 기여를 할 수 있는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겠다. 이러한 교육훈련을 제공함으로써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고 직무 만족과 조직에 대한 몰입이 높아져 이직 의도를 줄일 수 있는 하나의 방법으로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