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현대화 사회의 산업발전과 경제성장으로 첨단기술이 날로 발전하면서 웰빙시대를 살고 있는 실버세대 여성들도 건강관리로 인해 100세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그들은 평균 수명이 늘어나면서 고령화 현상으로 생활에 적극적이고 가치 있는 삶을 추구하며 사회적 향상과 삶의 질의 향상과 더불어 외적인 아름다움을 추구한다. 외적 이미지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바로 헤어스타일이다. TV 드라마, 영화 출연 연예인, 잡지모델의 헤어스타일은 자신의 이미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실버세대 여성들의 낮아진 자존감은 젊어 보이는 헤어스타일로 자존감을 높일 수도 있다.
실버세대 여성의 이미지에 관한 선호도의 연구는 많으나 실버세대 여성의 헤어스타일 제작 연구는 아직 없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실버세대 여성들의 유행 헤어스타일을 고려하여 실버세대 여성들의 헤어스타일 고민을 분석 하여, 대안으로 젊고 세련된 헤어스타일을 찾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실버세대 여성의 개념과 특성을 알고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을 살펴본다.
둘째, 실버세대 여성을 대상으로 네이버, 구글 인터넷 자료를 검토하여 실버세대 여성들의 헤어스타일에 관해 분석한다.
셋째, 실버세대 여성에게 어울리는 헤어 커트 스타일, 헤어 컬러 스타일, 헤어 퍼머넌트 스타일에 대해 알아본다.
실버세대 여성 헤어스타일 사진 300점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마네킹으로 총15 작품을 제작한 후, 모델 총 19 작품을 제작하였다.
이 분석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실버세대 여성의 커트 스타일은 숏 레이어 스타일, 미디움 스타일, 그리고 봅 스타일이 많았다.
둘째, 실버세대 여성의 컬러 스타일은 붉은 컬러나 내추럴 한 컬러를 많이 선호하였다.
셋째, 실버세대 여성의 퍼머넌트 스타일은 가는 웨이브나 굵은 웨이브, 또는 볼륨 퍼머넌트 스타일이 많았다.
모델 작업을 하면서 다양한 헤어스타일로 모델의 이미지 변화를 실제로 느낄 수 있었고, 젊은 이미지 스타일로 연출되는 것을 보고 실버세대 여성들도 젊고 아름다워질 수 있다는 희망과 자신감을 갖게 되었다.
노령화 사회에서는 실버세대 여성들의 개성 추구와 더불어 자신의 젊고 아름다운 외모에 대한 관심과 욕구가 강해졌다.
앞으로 실버세대 여성에 대한 뷰티 산업시장이 확대되고, 생활수준 향상, 적극적인 사회활동 참여를 하는 실버세대 여성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한 세분화 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할 것이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실버세대 여성들이 다양한 헤어스타일을 참고하여 다양한 헤어스타일을 연출 할 수 있도록 준비된 자료를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