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선행연구와 실증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 하고자 한다. 첫째, 전통주에 대한 명확한 개념과 정책 개선이 필요하다. 현재 소비자들이 인식하는 전통주를 고가의 안동소주, 문배주, 이강주 등으로 인식하는 소비자들 보다 일상속에서 빈번히 접하는 막걸리와 동동주 그리고 백화 수복 같은 청주들로 인식 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게 반영되었다고 사료된다. 또한 본 연구 결과는 대부분 선행연구와 일치 하였지만 전통주에 대한 친숙성을 높게 인지한다고 해서 전통주의 높은 가격을 수용하는 태도에 대해서는 부정적이라고 판단된다. 전통주의 대량 생산과 유통구조의 변화를 통한 가격의 인하가 필요 하며, 이와 같은 맥락으로 친숙성과 상표성에 대해서 높게 인지한다고 해서 기능적 가치를 높게 평가를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통주 해결과제로 대중들에게 좀 더 친숙하게 홍보하고 상표와 디자인 관련 개선할 점이라고 사료 된다. 또한 기능관련 가치가 높을수록 고객만족은 높아 지지만, 전통주의 가격가치에 대해서는 소비자들은 전통주에 대한 가격저항이 있는 것으로 사료 된다. 기능적 가치를 높게 인지 할 수록 소비자는 주변지인에게 추천과 정보 전달의 행위를 강하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가격 가치가 기각이 된 이유는 시중의 일반적인 술에 비해 비싸다고 인지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난 결과로 판단되며 시중 일반 주류에 비해 비싸게 인지하는 성향으로 사료된다. 향후 전통주의 대량생산방식과 유통구조의 변화를 통해 가격이나 상품의 외관과 이미지를 개선 한다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사료 된다. 현재 전통주의 품질과 전통성에 대해 소비자들은 만족하고 있으나 친숙성과 상표성은 개선점이 있다는 연구 결과 이며, 선행연구의 결과를 대부분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일반 시중에 잘 알려져 있는 전통주도 있지만 익숙하지 않은 전통주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인식이 부족한 것으로 판단되며 향후 전통주의 다양한 홍보와 시음행사 그리고 디자인 개발이 필요하다고 사료 된다.전통주가 전통성과 상표성이 뛰어날수록 전통주를 구매한 소비자는 구매한 전통주를 주변 지인이나 전통주품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로 추천하거나 반복 구매를 할 것으로 판단된다. 현재 국내 전통주가 가진 이미지의 스토리텔링을 비롯한 포장과 디자인을 개선하여 상품성을 개선한다면 소비자들로 하여금 지속적인 구매와 홍보적인 측면을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향후 전통주 보존과 활성화를 위하여 각 지역을 대표하는 전통주의 발굴과 개선 그리고 대중화 및 세계화를 위하여 전통주가 가진 양질의 품질특성을 알리기 위해 스토리텔링과 전통주의 디자인과 같은 이미지 개선이 시급한 실정이며, 대량생산을 통한 국내 소비자의 대중화를 위한 전략이 선행과제라 사료된다. 향후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를 전통주 활성방안에 관한 마케팅 전략 수립 시 기초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전통주가 가진 선택속성을 파악하고 지각된 가치, 고객만족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함으로써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내포하고 있다. 첫째, 기존의 선행연구에서는 전통주 선택속성을 연구하여 국내 소비자만을 대상으로 한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전통주의 세계화를 위해 외국인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전통주 전반에 걸쳐 선택속성을 외국인의 상황에 맞게 세분화된 분류를 통해 다양한 하위요인들이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향후 연구에서는 외국시장을 대상으로 한 전통주 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둘째, 선택속성은 다양한 하위 요인들이 있지만 본 연구에서 네 가지의 하위요인으로 한정하여 진행한 것이 전통주를 선택 하는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를 반영하지 못하였다. 향후 연구에서는 선택속성의 유무형의 모든 속성을 고려하여 진행한다면 좀더 흥미로운 연구결과가 도출될 것으로 사료된다. 선행연구에서 지각된 가치는 다양한 하위요인이 있었지만 본 연구에서 가격가치와 기능가치의 2가지 하위 요인으로 나누어 진행 하였으며, 기능가치 만이 고객만족과 추천의도에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