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국내 여행 관광호텔 상품을 체험한 경험이 있는 중국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한국호텔 이용 및 관광 상품에 대한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 특성을 파악하고 그 특성이 서비스 가치와 한국 관광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였다. 방한 관광객의 적지 않은 비중을 차지하는 중국인 관광 소비자의 만족도 확인 및 이후 지속적인 유치를 가능케 하는 방법과 계획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를 바탕으로, 한국을 방문하는 중국인 관광 소비자에게 높은 만족도와 향후 지속적인 재방문 효과를 창출 할 수 있도록 매력적이고 흡인력 있는 호텔 서비스와 관광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서 경쟁력과 차별성을 확고히 정립하는데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문헌조사 및 설문조사를 통하여 한국호텔 서비스 및 관광 서비스 상품에 대한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 혁신도, 인터넷 사용 정도, 온라인 리뷰 의존도 및 소비자 개인적인 특성과 소비 요인에 대한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측정조사 변수 요인들에 대한 개념 및 연구 모형을 제시하고 이것을 검증하기 위해 실증적인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는 2019년 6월 5일부터 2019년 10월 25일까지 140일 동안 수행되었으며, 자기기입법을 통하여 총 200부의 설문지를 온, 오프라인을 통해 배포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 150부 가운데 설문 조사에 대한 응답이 불성실하거나 설문 내용에 대한 응답의 일부가 제대로 작성되지 않은 12부를 제외한 138부를 최종 분석에 이용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수집한 자료는 SPSS 21.0 통계 패키지를 사용하여 분석하였고 대상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 파악을 위해 빈도 분석을 실시했고, 측정 변수의 타당성 및 신뢰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진행하였다. 변수들 간의 연관 정도를 확인하기 위해 상관관계분석을 진행하였으며, 가설 검증을 위해 단순 회귀분석을 진행하여 그 영향 관계를 확인하였다.
하지만, 연구조사 대상을 상당수 20-50대의 연령대의 의견과 방한 중국인 관광객에 국한하였기 때문에 이는 특정한 연구 대상 및 대상 국가를 나타내므로 일반화시키기에 다소 무리가 있을 수 있다. 향후 다음 연구에서는 좀 더 다양한 연구 대상과 다양한 국가에 대한 연구가 시행될 필요가 있으며 더욱 의미 있고 실용적인 연구결과가 도출될 것을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