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1. 문제의 제기 6
2. 연구의 목적 7
II. 이론적 배경 10
1. 중국 아웃바운드 관광 시장의 현황 10
2. 중국 관광 소비자의 연령적 특성 11
3. 중국 관광 소비자의 한국 관광 만족도 12
4. 중국 관광소비자의 한국 관광소비 특성 14
5. 개인특성 15
가. 외향성 15
나. 충동성 16
다. 도전성 16
6. 관광 소비자의 특성 16
가. 소비자 혁신성 16
나. 온라인 리뷰 의존도 18
다. 인터넷 사용정도 19
7. 온라인 리뷰의 신뢰성 20
8. 소비요인 21
가. 기능적 요인 21
나. 사회적 요인 21
다. 감정적 요인 21
라. 지식적 요인 22
마. 상황적 요인 22
III. 연구 설계 22
1. 연구모형 22
2. 연구 가설 23
3. 조사 설계 24
가. 변수의 조작적 정의 24
4. 자료수집 및 분석 방법 25
IV. 실증분석 25
1. 표본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 25
2. 측정변수의 신뢰성과 타당성 27
3. 상관관계 분석 28
4. 가설의 검증 29
V. 결론 31
참고문헌 34
Abstract 39
국문초록 41
부록_방한 중국 관광객 대상 설문지 43
〈표 1-1〉 Demographic characteristics of respondents 26
〈표 1-2〉 Demographic characteristics of respondents 26
〈표 2〉 Reliability for measurement factors analysis 27
〈표 3〉 Correlations 28
〈표 4〉 Simple-regression (가설1) 29
〈표 5〉 Simple-regression (가설2) 29
〈표 6〉 Simple-regression (가설3) 30
〈표 7〉 Simple-regression (가설4) 30
[그림 1] 연구모형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