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미용 취업준비여성들의 취업을 위한 미용 교육만족도와 취업 장벽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2019년 5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부산지역에서 헤어, 네일, 피부, 메이컵 분야의 미용교육을 받고 있는 20-50대 여성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첫째, 미용 교육만족도와 취업 장벽이 진로준비행동의 진로관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미용 교육만족도의 하위요인 중 교육 강사, 교육과정과 취업의 평가정도가 높을수록, 취업 장벽의 개인적 장벽의 평가 정도가 낮을수록 진로관심 정도가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미용 교육만족도와 취업 장벽의 요인들 중에서 상대적으로 취업 장벽의 개인적 장벽이 미용 교육만족도의 교육 강사와 교육과정과 취업에 비하여 더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공과 관련하여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육내용과 취업 및 진로상담이 미용 취업준비여성들에게 자신감과 자존감을 높여주어 긍정적인 동기부여를 함으로써 취업에 대한 불안감과 취업 장벽 중 개인적 장벽을 감소시켜주므로 진로준비행동의 첫 관문인 진로관심단계에 영향을 끼치는 중요한 요인임을 시사한다.
둘째, 미용 교육만족도와 취업 장벽이 진로준비행동의 진로준비 및 탐색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교육과정과 취업 장벽의 평가 정도가 높을수록 진로준비 및 탐색정도가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취업 장벽의 사회적 장벽의 평가 정도가 낮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미용 교육만족도와 취업 장벽의 요인들 중에서 상대적으로 미용 교육만족도의 교육과정과 취업이 취업 장벽의 사회적 장벽에 비하여 더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전공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얻음으로써 미래에 대한 정확한 진로설계를 바탕으로 올바르게 계획을 세울 수 있으며, 올바른 진로계획을 통해 진로에 대한 정보 탐색활동과 자격증획득 등의 준비를 위한 활동 등으로 진로준비행동을 높일 수 있는 것이다. 이는 취업 장벽 중 사회적 장벽 또한 감소시킬 수 있으며, 취업률을 높일 수 있는 중요한 요인으로 검증되었다.
셋째, 미용 교육만족도와 취업 장벽이 진로준비행동의 진로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미용 교육만족도의 교육 강사의 평가 정도가 높을수록 진로결정의 정도가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것은 진로결정에 있어 교육서비스 주체자인 교육 강사들은 자질향상과 더불어 수강생과 좋은 유대관계 및 충분한 진로상담을 통해 합리적인 진로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조언자가 될 수 있어야 한다.
미용취업을 준비 중인 20-50대 여성들의 연령, 결혼 유무, 학력, 전공분야, 교육기간, 교육기관 등에 따라 미용교육의 만족도, 취업 장벽, 진로준비행동의 다양한 특성을 분석해본 결과 미용 교육만족도와 취업 장벽 은 진로준비행동의 향상을 위해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미용교육이 취업준비여성들의 취업률을 높일 수 있는 사설교육기관임이 증명되었다. 따라서 교육기관에서는 미용 취업준비여성들의 개인적 특성을 분석하고 1:1 개별맞춤형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각각의 개인의 적성에 맞는 진로결정과 취업을 할 수 있도록 교육하며, 취업정보를 꾸준히 제공하여야 한다. 또한 미용구인기관과 자매 결연을 맺어 수강생들의 취업과 연결시켜 미용 교육기관에게 가지는 믿음와 충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