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한국은 국제 정세의 변화와 일본과의 무역 전쟁 등으로 인해 대한민국의 무역수지는 제자리걸음이고, 국민들이 느끼는 체감 경기는 이루 말 할 수가 없다. 경기침체와 불황으로 청년실업 및 저 출산 그리고 경력단절 여성 실업 등은 최고점을 찍고 있다. 이에 고령화 사회가 급속도로 진행되면서 복지에 대한 문제도 대두되고 있으며 일자리 수가 줄어들고, 저 출산으로 아이들마저 줄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여성들의 사회 활동 참여율이 높아질 것이며, 사회활동을 통해 여성은 자신의 이미지를 부각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미용을 활용하게 될 것이며 소자본 창업이 용이한 미용창업을 찾게 될 것이다. 그리고 한국 문화의 전 세계적 확산과 한류의 상품화 그리고 화장품등의 인기로 인해 한국의 뷰티 시장에 대한 기대치는 커가고 있다. 이에 기본기가 튼튼한 한국미용의 전파, 세계최고의 K-BEAUTY 이미지 부각,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미용교육의 잣대가 절실히 필요한 만큼 한국미용교육의 초석이라고 할 수 있는 미용학원의 교육은 가히 중요하다.
그리고, 최근 미용학원의 수가 늘어남에 따라 미용교육 수강예정자들은 여러 학원들을 비교, 분석하여 미용학원이 제공하는 교육서비스 품질요인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미용학원 품질을 평가하여 미용학원 선택하게 되었다. 기존 미용학원의 입장에서는 신규 학원생 유치 및 기존 학원생의 재수강 확보를 위한 능동적인 서비스 품질요인을 파악하고 효율적인 경영방안과 타 미용학원과의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부산·경남, 대구·경북, 서울·경기 지역의 미용학원을 대상으로 미용 교육서비스 품질 요인이 미용학원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연구 문제를 설정 하였으며, 연구를 위하여 산·경남, 대구·경북, 서울·경기 지역 미용학원에 배포한 530부의 유효 설문지를 대상으로 통계 분석하여 연구문제를 확인 하였다.
본 논문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강생의 일반적인 특성에서는 연령 20대가 30.9%, 성별 여성이 72.5%, 결혼여부 미혼 57.4%, 거주지역 부산경남 50.6%, 미용분야 헤어가 31.3%, 학습기간 3~6개월 미만 39.2%, 학원선택경로 지인 및 친구추천 45.3% ,수강목적 자격증 취득 31.3%로 나타났다.
둘째, 성별에 따른 교육서비스 품질 요인 및 성과에서는 모든 교육 서비스 품질요인과 교육서비스 품질 및 교육성과에 있어서 여자가 남자보다 평가 기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결혼 유무가 교육 서비스 품질요인 및 교육성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연령에 따른 모든 교육 서비스 품질요인 및 교육성과에 있어서 10대가 다른 연령대보다 평가 기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거주 지역에 따른 모든 교육 서비스 품질 및 교육성과 요인에서 차이가 나타나지 않은 것으로 보아 거주 지역이 교육 서비스 품질요인 및 교육성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미용전공에 따른 교육 서비스 품질요인 및 교육성과에 있어서 대체로 메이크업과 피부 관리가 다른 전공에 비해 평가 기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교육 기간에 따른 교육 서비스 품질요인 및 교육성과에 있어서 대부분 9개월 이상이 9개월 미만의 경우 보다 평가기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덟째, 학원 선택 경로에 따른 교육 서비스 품질요인 및 교육 성과에 있어서 대부분 인터넷이 신문 및 전단 광고나 기타보다 평가 기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홉째, 수강 목적에 따른 교육 모든 교육 서비스 품질요인 및 교육 성과에 있어서 진학이 상대적으로 평가 기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열 번째, 교육 서비스 품질요인과 교육성과 간의 상관관계의 경우 교육 서비스 품질요인의 평가 정도가 높을수록 교육성과의 평가 정도 역시 상승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열한 번째, 교육 서비스 품질요인이 교육성과의 반응 평가에 미치는 영향의 경우 교육성과의 반응 평가 정도를 관리하면서 교육 서비스 품질의 결과 품질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열두 번째, 교육 서비스 품질요인이 교육성과의 행동 및 결과 평가에 미치는 영향의 경우 교육성과의 행동 및 결과 평가 정도를 관리하면서 교육 서비스 품질의 결과 품질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하여 미용학원의 교육 서비스 품질요인이 미용학원 교육성과(반응평가, 행동평가, 학습평가, 결과 평가)에 유의미함을 알 수 있었으며 미용학원을 경영관리하고 계시거나, 미용학원 경영관리에 어려움이 있으시거나, 발전적인 미용학원 경영관리를 하고 싶은 분이나, 앞으로 미용학원을 경영하고자 하시는 분들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