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0
국문초록 14
I. 서론 17
1. 연구의 필요성 17
2. 연구의 목적 20
II. 이론적 배경 21
1. 미용학원 교육서비스 21
가. 미용의 의미 21
나. 평생교육의 개념. 23
다. 학원교육 24
라. 미용학원의 개념. 25
마. 미용학원 현황(서울·경기, 대구·경북, 부산·경남 대형 미용학원을 중심으로) 26
바. 미용학원의 교육 과목 28
2. 미용교육 서비스 품질요인 41
가. 서비스품질의 개념 41
나. 서비스 품질에 대한 선행 연구 48
3. 교육성과에 대한 이론적 고찰 50
가. 교육성과의 개념 50
나. Kirkpatric의 4단계 교육성과 모델 51
다. 교육성과에 대한 선행 연구 53
III. 연구방법 56
1. 연구모형 및 연구 문제 56
가. 연구모형 56
나. 연구문제 57
2. 연구 방법 및 절차 57
가. 예비조사 58
나. 본 조사 58
다. 설문지 구성 요소 58
IV. 연구 결과 62
1. 연구도구 요인구조의 탐색 62
가. 교육서비스 품질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62
나. 교육성과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63
2.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65
3.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교육 서비스 품질 및 교육성과 67
가. 성별에 따른 교육서비스 품질 및 교육성과 67
나. 결혼유무에 따른 교육 서비스 품질 및 교육성과 69
다. 연령에 따른 교육 서비스 품질 및 교육성과 70
라. 거주지역에 따른 교육 서비스 품질 및 교육성과 72
마. 미용 전공에 따른 교육 서비스 품질 및 교육성과 73
바. 교육 기간에 따른 교육 서비스 품질 및 교육성과 75
사. 학원 선택 경로에 따른 교육 서비스 품질 및 교육성과 77
아. 수강 목적에 따른 교육 서비스 품질 및 교육성과 79
4. 교육 서비스 품질과 교육성과 간의 관계 81
5. 교육 서비스 품질이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 82
가. 교육 서비스 품질요인이 교육성과의 반응 및 학습 평가에 미치는 영향 82
나. 교육 서비스 품질요인이 교육성과의 행동 및 결과 평가에 미치는 영향 84
V. 결론 86
1.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86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91
참고문헌 92
부록(설문지) 99
〈표 1〉 학원 현황(서울·경기, 대구·경북, 부산·경남 대형 미용학원을 중심으로) 27
〈표 2〉 미용사(일반)자격증 취득 과정 30
〈표 3〉 미용사(피부)자격증 취득 과정) 34
〈표 4〉 미용사(네일)자격증 취득 과정 37
〈표 5〉 미용사(메이크업)자격증 취득 과정 40
〈표 6〉 서비스 품질의 정의 43
〈표 7〉 SERVQAUL의 5가지 차원 45
〈표 8〉 반응·학습 및 행동·결과 행동 분류표 53
〈표 9〉 설문지 구성표 60
〈표 10〉 교육서비스 품질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63
〈표 11〉 교육성과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64
〈표 12〉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65
〈표 13〉 성별에 따른 교육서비스 품질 및 교육성과 67
〈표 14〉 결혼유무에 따른 교육 서비스 품질 및 교육성과 69
〈표 15〉 연령에 따른 교육 서비스 품질 및 교육성과 70
〈표 16〉 거주 지역에 따른 교육 서비스 품질 및 교육성과 72
〈표 17〉 미용 전공에 따른 교육 서비스 품질 및 교육성과 73
〈표 18〉 교육 기간에 따른 교육 서비스 품질 및 교육성과 75
〈표 19〉 학원 선택 경로에 따른 교육 서비스 품질 및 교육성과 77
〈표 20〉 수강 목적에 따른 교육 서비스 품질 및 교육성과 79
〈표 21〉 교육 서비스 품질과 교육성과 간의 상관관계 81
〈표 22〉 교육 서비스 품질이 반응 평가에 미치는 영향 82
〈표 23〉 교육 서비스 품질요인이 행동 및 결과 평가에 미치는 영향 84
〈그림 1〉 연구 모형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