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3
I. 서론 15
1. 연구목적과 의의 15
2. 연구방법 및 범위 17
3. 연구의 제한점 18
II. 칸타타의 기원과 발달 과정 20
1. 세속 칸타타와 교회 칸타타 21
1) 세속 칸타타 21
2) 교회 칸타타 22
2. J.S. 바흐의 칸타타 24
1) J.S. 바흐의 생애와 음악적 배경 24
2) J.S. 바흐의 칸타타 27
3. J.S. 바흐의 칸타타 80번 "내 주는 강한 성이요" 분석 52
III. J.S. 바흐의 칸타타 80번 "내 주는 강한 성이요" 분석 및 연주법 39
1. 바로크 시대의 합창음악 39
1) 바로크 합창음악의 시대적 배경과 음악적 특징 39
2) 바로크 합창음악의 연주관습 41
2. 칸타타 80번 "내 주는 강한 성이요." 작품 배경 및 특징 44
1) 작품 배경 44
2) 마틴 루터의 음악 신학 46
1) 제1악장 56
2) 제2악장 75
3) 제3악장 93
4) 제4악장 101
5) 제5악장 111
6) 제6악장 125
7) 제7악장 130
8) 제8악장 139
4. J.S. 바흐의 칸타타 80번 "내 주는 강한 성이요" 연주법 143
1) 템포와 박자 143
2) 리듬과 강세 153
3) 다이내믹 155
4) 아티큘레이션 160
5) 음색과 창법 162
6) 지휘 기법 164
IV. 결론 및 제언 170
참고문헌 173
ABSTRACT 182
[표1] 뭘하우젠 시기의 칸타타 31
[표2] 바이마르 시기의 칸타타 : 1714년 32
[표3] 라이프치히 예배순서, 강림절 첫 주일 아침(1723) 38
[표4] 칸타타 80번, 전체 악장 형식 구조 54
[표5] 칸타타 80번, 대칭구조표 55
[표6] 제1악장, 가사 : 루터 코랄 1절 56
[표7] 제1악장, 형식 및 구조 57
[표8] 제1악장, 악기편성 58
[표9] 제1악장, 전체 섹션 60
[표10] 제1악장, 각 섹션에 따른 합창주제 62
[표11] 제1악장, 전체 악곡 구조의 특징 63
[표12] 제2악장, 루터 코랄 "내 주는 강한 성이요" 2절 : 소프라노 75
[표13] 제2악장, 프랑크의 신앙시 : 베이스 76
[표14] 제2악장, 형식 및 구조 80
[표15] 피셔의 리토르넬로 특징 81
[표16] 제2악장, 전체 악곡 구조의 특징 82
[표17] 제2악장, 리토르넬로 주요 모티브 88
[표18] 제3악장 가사, 프랑크의 신앙시 93
[표19] 제3악장, 형식 및 구조 95
[표20] 제3악장, 전체 악곡 구조의 특징 96
[표21] 제4악장 : 프랑크의 신앙시 101
[표22] 제4악장, 형식 및 구조 103
[표23] 제4악장, 전체 악곡 구조의 특징 103
[표24] 제5악장 가사, 루터 코랄 3절 111
[표25] 제5악장, 형식 및 구조 112
[표26] 제5악장, 전체 악곡 구조의 특징 113
[표27] 제5악장, 루터 코랄 선율의 차용 119
[표28] 제6악장 가사 : 프랑크의 신앙시 125
[표29] 제6악장, 형식 및 구조 126
[표30] 제6악장, 전체 악곡 구조의 특징 127
[표31] 제7악장 가사 : 프랑크의 신앙시 130
[표32] 제7악장, 전체 형식 및 구조 131
[표33] 제7악장, 전체 악곡 구조의 특징 132
[표34] 제8악장, 가사 : 루터 코랄 4절 139
[표35] 제8악장, 전체 형식 및 구조 140
[표36] 제8악장, 전체 악곡 구조의 특징 141
[표37] 칸타타 80번 전체 악장 연주 템포와 박자 152
〈악보1〉 칸타타 62번, 제6악장, 코랄 29
〈악보2〉 칸타타 4번, 신포니아 30
〈악보3〉 칸타타 182번, 제8악장, 도입부 기악 리토르넬로 34
〈악보4〉 루터 코랄 선율과 제8악장 7개 프레이즈 59
〈악보5〉 제1악장, 마디1-21: 각 성부의 주제 제시 67
〈악보6〉 제1악장, 마디23-32 : 정선율의 상징적 의미 71
〈악보7〉 제1악장, 마디48-61, 종결구: 정선율 및 팡파레 음형 73
〈악보8〉 제2악장, 마디9-23, 루터와 프랑크 가사 77
〈악보9〉 제2악장, 마디1-9, 시작 리토르넬로 R1 84
〈악보10〉 제2악장, 마디18-23 : R2 85
〈악보11〉 제2악장, 마디9-18: S1 87
〈악보12〉 제2악장, 마디60-69 : R4 + S4 89
〈악보13〉 제2악장, 마디1-14 : 소동모티브 91
〈악보14〉 제2악장, 마디63-69 : 소동모티브와 루터 코랄의 결합 92
〈악보15〉 제3악장, 마디1-3 97
〈악보16〉 제3악장, 마디 7-11 97
〈악보17〉 제3악장, 마디 10-13 98
〈악보18〉 제3악장, 마디13-17 '그리스도의 영'(Christi Geist)의 선율 99
〈악보19〉 제3악장, 마디15-23: 연합(verbinde) 음형 99
〈악보20〉 제4악장, 마디1-6 : 시작모티브 모방 105
〈악보21〉 제4악장, 마디6-10, '소망'(Ver langen) 음형 106
〈악보22〉 제4악장, 마디10-15 : '나가라'(aus)음형 107
〈악보23〉 제4악장, 마디13-18 : '회복' (erneuert)음형 107
〈악보24〉 제4악장, 마디18-24 : '나가라!'(Weg) 음형 108
〈악보25〉 제4악장, 마디 25-36 : A' 109
〈악보26〉 제5악장, 지그 리듬 113
〈악보27〉 제5악장, 마디1-13: 시작 리토르넬로 주요 모티브 116
〈악보28〉 제5악장, 마디13-17: 지그 리듬 유니즌 117
〈악보29〉 제5악장, 마디13-17 : 합창 유니즌 118
〈악보30〉 제5악장, 마디13-22: 뒤틀린 형상의 모티브 121
〈악보31〉 제5악장, 마디53-57: 트럼펫, 주제 선율 중복의 예 123
〈악보32〉 제5악장, 마디65-69 : 트럼펫, 팡파레 음형의 예 124
〈악보33〉 제6악장, 마디1-3 : 테너 서창 128
〈악보34〉 제6악장, 마디7-10: '기쁨''(freudig)의 음형 128
〈악보35〉 제6악장, 마디11-17: 구원과 피난처 129
〈악보36〉 제7악장, 마디1-17 : 이중 리토르넬로 134
〈악보37〉 제7악장, 마디1-6 : R1 시작 모티브 135
〈악보38〉 제7악장, 마디17-23 : S1 시작 모티브 136
〈악보39〉 제7악장, 마디75-80, 소동모티브 137
〈악보40〉 제8악장, 코랄 합창 142
〈악보41〉 제1악장, 마디 1-6 : ♩=ca.95(이미지참조) 144
〈악보42〉 제2악장, 마디 1-14 : ♩=95 146
〈악보43〉 제3악장, 마디 13-25 : ♩=ca.70 148
〈악보44〉 6/8박자 지그 리듬의 예 149
〈악보45〉 제5악장, 마디 1-9 :♩.=ca.80(이미지참조) 150
〈악보46〉 제1악장, 마디1-6 : 리듬과 강세 153
〈악보47〉 제1악장, 마디60-65: "er hilft"의 강세 154
〈악보48〉 제1악장, 마디119-136: 계단식 다이내믹 156
〈악보49〉 제1악장, 마디1-11 : 각 주제의 다이내믹 157
〈악보50〉 제5악장, 마디3-13: 선율방향에 따른 다이내믹 158
〈악보51〉 제1악장, 마디1-6 : 아티큘레이션 160
〈악보52〉 제1악장, 마디23-28 : 정선율의 아티큘레이션 161
〈악보53〉 제4악장, 마디5-11 : '소망'(Verlangen)의 창법 163
〈악보54〉 제1악장, 마디57-63 : 지휘 기법 165
〈악보55〉 3악장, 마디1-6: 지휘 기법 166
〈악보56〉 제3악장, 마디10-16 : 지휘 기법 167
〈악보57〉 제3악장, 마디13-16 : 지휘 기법 168
〈악보58〉 제8악장 : 지휘 기법 1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