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급 수준의 선교 목적 학습자들에게 기독교 복음을 전파하고 더불어 한국어를 교육하기 위한 특수목적인 선교 목적 한국어 주제 선정과 텍스트 재구성에 관한 연구이다.
선교 목적 한국어 학습자는 매년 증가 추세를 보이며 성장하는데, 유학생과 더불어 외국인 근로자, 다문화 가정 등에서도 확장세를 보이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국적과 문화도 점차 다양해진다. 이러한 현상은 국내뿐만 아니라 선교 현지에서도 일어나고 있다. 선교 현지에서의 교회 개척 사역과 더불어 선교 사역의 중심 교육으로 성장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전문인 선교의 방편, 또는 창의적 접근지역 내 선교의 새로운 방편으로 선교 목적 한국어 교재가 필요함은 말할 나위가 없다. 그러나 현재 선교 목적 한국어로 편찬된 교재는 미미한 상황이며 이에 대한 연구와 개발이 더욱 시급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먼저 성경을 매개체로 한 학습의 주제를 선정하고, 성경 본문의 텍스트를 어떻게 재구성함으로써 성경 주제와 성경 텍스트를 한국어 교육에 접목할 것인가를 목적으로 하였다. 주제 선정과 텍스트 구성은 선교 목적 학습자의 여러 환경 중 한국어 중급 이상의 학습자 수준으로 성경 주제를 선정하고 활용할 수 있는 텍스트를 구성하고, 한국어 능력시험에서 제공하는 중급 어휘를 재구성된 텍스트에 맞게 제시하여 어휘력을 향상시키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특히 생소하고 어려운 성경 내용을 성경의 일관성 있는 연구 방법인 하나님께서 사람을 구원하시는 내용을 중점적으로 살피는 구속사적 관점과 그리스도인의 삶, 그리고 성경 각 권을 아우르는 부분에 중점을 두고 쉽게 접근하도록 구성하였다.
제1장에서는 성경을 주제로 한 선교 목적 한국어 교육의 효과를 위하여 선교 목적 한국어의 개념에 대하여 살피고, 현재 국내외 선교지의 상황을 분석하고 부족한 부분과 필요성을 제시하며 선교 매개로서의 한국어 교재의 필요를 연구하였다. 제2장에서는 기독교 교육학적인 관점에서 성경의 주제를 선정하고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이론과 텍스트 구성 이론을 살펴보았다. 제3장에서는 실제 현재 편찬된 선교 목적 한국어 교재의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보았다. 제4장에서는 텍스트 구성의 실제를 통해 텍스트를 선정하고 주제를 세우며, 교육 내용을 구성하였다. 끝으로 제5장에서는 전체 연구의 결론을 제시하고 본 연구의 기여도와 활용 가능성을 언급하고 효과적으로 선교목적 한국어 교육을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서 외국인 학습자들이 성경을 활용한 한국어 교육을 통해 한국어 능력뿐 아니라 성경에 나타난 진리와 복음을 알고 신앙을 가져 그들이 그리스도인으로 변화되고 삶의 가치관과 본질을 새롭게 찾아 그들이 떠나온 본국으로도 파송되는 선교사로서의 삶을 살아가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