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7
I. 들머리 9
1. 연구 목적 9
2. 선행 연구 11
3. 연구 방법 14
II. 교육과정 내의 '연설' 16
1. 연설의 개념 16
2. 연설, 설득하는 말하기의 범주 18
3. 연설의 공신력과 설득 전략 21
3.1. 공신력 22
3.2. 설득 전략 24
4. 연설의 태도 25
III. 교과서 내의 '연설' 29
1. 교과서 분석 29
1.1. 단원명과 본문의 갈래 29
1.2. 학습 활동 31
2. 현행 교과서의 문제점 39
2.1. 2009 개정 교육과정이 반영된 교과서의 문제점 39
2.2. 2015 개정 교육과정이 반영된 교과서의 문제점 41
IV. DIE 교수법을 활용한 연설 교육 44
1. 연설 이해 학습 46
2. 연설 적용 학습 47
3. 연설 활용 학습 48
V. 마무리 50
참고논문 52
〈표 1〉 '설득' 관련 성취 기준 18
〈표 2〉 '설득' 관련 성취 기준의 상세 설명1 19
〈표 3〉 '설득' 관련 국어 자료의 예 19
〈표 4〉 '설득'관련 성취 기준의 상세 설명2 20
〈표 5〉 〈화법과 작문〉 내의 설득 전략 관련 성취 기준 21
〈표 6〉 비판적 듣기를 위한 평가 기준 26
〈표 7〉 국어⑤, ⑥의 설득 관련 단원명과 본문 갈래 29
〈표 8〉 국어 3-1, 3-2의 설득 관련 단원명과 본문 갈래 30
〈표 9〉 교학사(남) 국어⑥ 1-(2) 광고, 그 설득의 기술 40
〈표 10〉 교학사(남) 국어3-2 4-(1) 설득 전략 분석하며 듣기 42
〈표 11〉 연설 담화의 완전 학습을 위한 단계와 활동 45
〈표 12〉 DIE 단계와 학습 내용 46
〈표 13〉 DIE를 활용한 연설 이해 학습 46
〈표 14〉 DIE를 활용한 연설 적용 학습 48
〈표 15〉 DIE를 활용한 연설 활용 학습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