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12
제2절 연구의 목적 15
제3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8
제2장 이론적 고찰 19
제1절 축제에 대한 이론적 고찰 19
1. 축제의 정의와 이해 19
2. 지역축제의 유형분류 22
3. 축제의 효과 및 전략 26
제2절 스폰서십에 대한 이론적 고찰 29
1. 스폰서의 정의 29
2. 축제스폰서십의 분류 32
3. 축제스폰서십 사례 34
제3장 연구의 설계 39
제1절 조사 설계 및 자료 분석 방법 39
1. 조사 설계 39
2. 자료 분석 방법 39
제2절 설문조사의 범위와 연구과제 40
1. 설문조사의 범위 40
제4장 실증분석 42
제1절 조사 대상의 기술통계 분석 42
1. 조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2
2. 측정항목의 기술분석 44
제2절 자료의 신뢰성과 타당성 분석 49
1.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49
2. 요인별 분석 56
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측정요인의 차이분석 71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87
제1절 연구결과 및 결론 87
1. 연구결과의 요약 87
2. 연구의 시사점 99
제2절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방향 108
1. 연구의 한계 108
2. 향후 연구방향 108
참고문헌 109
설문지 113
ABSTRACT 117
〈표 2-1〉 축제의 정의와 유형 분류 20
〈표 2-2〉 축제유형별 분류와 특징 24
〈표 2-3〉 지역축제의 효과 28
〈표 2-4〉 스폰서십의 정의 30
〈표 2-5〉 축제 이벤트분야 스폰서십 종류 33
〈표 2-6〉 호주 Vivid Sydney 스폰서십 유형과 혜택 35
〈표 2-7〉 2018 진주남강유등축제 스폰서십 현황 38
〈표 4-1〉 조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3
〈표 4-2〉 조사대상의 항목별 중요도 특성에 관한 기술 분석(1/2) 44
〈표 4-3〉 기업의 축제스폰서십 참여 중요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증(1/2) 52
〈표 4-4〉 요인별 기초통계량(1/2) 54
〈표 4-5〉 마케팅전략확대 요인 비교대상 기업의 차이분석 57
〈표 4-6〉 축제유형일치 요인 비교대상 기업의 차이분석 61
〈표 4-7〉 기업수익창출 요인 비교대상 기업의 차이분석 64
〈표 4-8〉 축제비전확대 요인 비교대상 기업의 차이분석 67
〈표 4-9〉 참여기업혜택 요인 비교대상 기업의 차이분석 69
〈표 4-10〉 성별에 따른 각 요인별 차이분석 71
〈표 4-11〉 연령에 따른 각 요인별 차이분석 73
〈표 4-12〉 기업 주소지에 따른 각 요인별 차이분석 75
〈표 4-13〉 학력에 따른 각 요인별 차이분석 77
〈표 4-14〉 기업 업종에 따른 각 요인별 차이분석(1/2) 79
〈표 4-15〉 기업 업무부서에 따른 각 요인별 차이분석 82
〈표 4-16〉 업무 경력에 따른 각 요인별 차이분석 85
[그림 2-1] 축제의 정의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