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배경 9
2. 연구의 목적 12
3. 연구의 방법과 범위 13
II. 연구의 이론적 고찰 15
1. 여행상품 15
1) 여행상품의 개념과 분류 15
2) 부분패키지 여행상품의 개념과 분류 20
3) 부분패키지 여행상품에 관한 선행연구 23
2. 여행상품 서비스 품질 25
1) 서비스 품질의 개념 25
2) 서비스품질에 관한 선행연구 27
3. 고객만족 33
1) 고객만족의 개념 33
2) 고객만족에 관한 선행연구 35
4. 고객애호도 37
1) 고객애호도의 개념 37
2) 고객애호도에 관한 선행연구 38
III. 연구방법 40
1.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40
1) 연구모형 40
2) 가설설정 40
2. 조사 설계 43
1) 조사의 개요 43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44
3) 설문지 구성 45
3. 분석 방법 47
IV. 가설검증 및 결과의 해석 47
1. 표본의 특성 분석 47
1) 여행 행태적 특성 분석 47
2) 인구통계학적 특성 분석 49
2. 측정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50
1) 서비스 품질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50
2) 만족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52
3) 애호도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53
3. 가설의 검증 및 결과의 해석 54
1) 상관관계 분석 54
2) 가설의 검증 및 해석 55
V. 결론 60
1.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60
1) 연구결과의 요약 60
2) 연구의 시사점 62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63
참고문헌 64
설문지 73
Abstract 81
〈표 II-1〉 여행상품의 개념 17
〈표 II-2〉 기준별 여행상품의 분류 19
〈표 II-3〉 한국관광공사의 여행형태 분류 20
〈표 II-4〉 개별여행상품의 유형 21
〈표 II-5〉 부분패키지여행상품의 분류 22
〈표 II-6〉 서비스품질의 개념 27
〈표 II-7〉 PZB(1985)의 서비스품질의 구성요인 31
〈표 II-8〉 고객만족의 개념 34
〈표 II-9〉 애호도의 개념 38
〈표 III-1〉 모집단 구성 및 설문방법 43
〈표 III-2〉 설문지 구성내용과 측정척도 46
〈표 IV-1〉 여행행태적 특성 48
〈표 IV-2〉 인구통계학적 특성 49
〈표 IV-3〉 서비스 품질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51
〈표 IV-4〉 만족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52
〈표 IV-5〉 애호도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53
〈표 IV-6〉 변인들 간의 상관분석 결과 54
〈표 IV-7〉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56
〈표 IV-8〉 서비스품질이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58
〈표 IV-9〉 고객만족이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59
〈표 IV-10〉 가설검증의 결과 59
〈그림 I-1〉 연구의 흐름 14
〈그림 III-1〉 연구의 모형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