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3
3. 용어의 정의 14
1) 장애전문어린이집 14
2)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14
II. 이론적 배경 15
1. 개별화교육프로그램 15
1)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정의 및 기능 15
2)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필요성 17
2.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계획과 운영 18
1)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계획 18
2)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운영 20
3. 주요 선행 연구 고찰 23
III. 연구 방법 25
1. 연구 대상 25
2. 연구 도구 27
3. 연구 절차 28
4. 자료처리 분석 29
IV. 결과 및 해석 30
1. 장애전문어린이집 개별화교육프로그램 운영 실태 30
1) IEP 운영 여부 30
2) IEP 교육 30
3) 개별화교육지원팀 31
4) 장애유아 보호자와의 협의 33
5) IEP 작성 34
6) 장애유아의 현재 학습 수행수준 파악 방법 36
9) 교육목표 계획 실태 37
10) 교육목표 계획 시 고려하는 사항 38
11) IEP의 평가계획에 포함되는 내용 39
12) 작성된 IEP를 실제 수업과 장애유아 지도에 실행하는 정도 39
12-1) IEP를 작성한 대로 실행하지 못하는 이유 40
13) IEP 실행 시 자주 사용하는 교수-학습 방법 41
14) IEP 실행 시 자주 사용하는 교수매체-자료 42
15) IEP 실행 시 자주 사용하는 수업형태 43
16) IEP 평가 44
17) IEP 평가방법 및 결과 46
2. 장애전문어린이집 개별화교육프로그램 운영의 어려움 47
1) 장애전문어린이집에 근무하며 IEP를 계획하고 실행함에 있어 가장 큰 어려움 47
2) 2019 놀이 중심 교육과정이 장애전문어린이집에서의 IEP 시행에 있어 미치는 어려움 49
V. 논의 및 결론 52
1. 논의 52
1) 장애전문어린이집 개별화교육프로그램 운영 실태 53
2) 장애전문어린이집 개별화교육프로그램 운영의 어려움 56
2. 결론 및 제언 58
1) 결론 58
2) 제언 60
참고문헌 62
Abstract 65
부록 68
〈부록 1〉 장애전문어린이집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운영 실태분석 및 지원방안 조사연구 설문지 69
〈표 II-1〉 IEP 계획과 실행 및 평가 절차 22
〈표 III-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6
〈표 III-2〉 연구 도구의 구성 28
〈표 IV-1〉 IEP 운영 여부 30
〈표 IV-2〉 IEP 교육 31
〈표 IV-3〉 개별화교육지원팀 32
〈표 IV-4〉 장애유아 보호자와의 협의 34
〈표 IV-5〉 IEP 작성 35
〈표 IV-6〉 장애유아의 현재 학습 수행수준 파악 방법 37
〈표 IV-7〉 교육목표 계획 실태 38
〈표 IV-8〉 교육목표 계획 시 고려하는 사항 39
〈표 IV-9〉 IEP의 평가계획에 포함되는 내용 39
〈표 IV-10〉 작성된 IEP를 실제 수업과 장애유아 지도에 실행하는 정도 40
〈표 IV-11〉 IEP를 작성한 대로 실행하지 못하는 이유 41
〈표 IV-12〉 IEP 실행 시 자주 사용하는 교수-학습 방법 42
〈표 IV-13〉 IEP 실행 시 자주 사용하는 교수매체-자료 43
〈표 IV-14〉 IEP 실행 시 자주 사용하는 수업형태 44
〈표 IV-15〉 IEP 평가 45
〈표 IV-16〉 IEP 평가방법 및 결과 46
〈표 IV-17〉 장애전문어린이집에 근무하며 IEP를 계획하고... 48
〈표 IV-18〉 2019 놀이중심 교육과정이 장애전문어린이집에서의... 49
〈표 IV-19〉 장애전문어린이집에서 2019 놀이중심 교육과정 실천에 따른...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