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7
제1장 서론 8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8
제2장 이론적 논의 및 가설 설정 10
1. 시청자 참여 프로그램의 개념 및 콜링갓의 특성 10
2. 커뮤니케이션 양식에 관한 선행 연구 12
3. 즉시성(Immediacy) 15
4. 상호작용성(Interactivity) 16
5. 익명성(Anonymity) 18
제3장 연구방법 20
1. 분석대상 및 방법 20
2. 분석 유목의 설정 21
1) 메시지 유형 21
2) 긴급성 22
3) 코로나 이슈 22
4) 익명성 22
5) 기도제목의 개수 23
6) 누적참여횟수 24
7) 시간 24
3. 코딩 절차 및 신뢰도 분석 24
제4장 분석결과 25
1. 매체별 긴급성 차이 25
2. 매체별 상호작용성에 따른 참여도 차이 26
1) 누적참여횟수의 차이로 본 참여도 26
2) 기도제목개수의 차이로 본 참여도 28
3. 매체별 익명성에 따른 긴급성과 요청대상 분석 29
1) 익명성과 긴급성과의 상관관계 29
2) 익명성과 요청대상 교차분석 30
4. 분석 결과 논의 31
제5장 결론 및 연구의 함의 34
참고문헌 38
ABSTRACT 42
표 1. 선정된 매체의 상대적 특성 14
표 2. 인터넷공간의 기술 특성 비교 15
표 3. 콜링갓 분석을 위한 코딩시트(예시) 21
표 4. 콜링갓 요청대상과 내용분석 코딩시트(예시) 23
표 5. 매체별 긴급성 유무 교차분석 26
표 6. 매체별 누적참여횟수에 대한 기술통계 27
표 7. 매체별 누적참여횟수에 대한 ANOVA 27
표 8. 매체별 기도제목개수에 대한 기술통계 28
표 9. 매체별 기도제목개수에 대한 ANOVA 28
표 10. 매체별 익명성 차이 교차분석 30
표 11. 익명성과 요청대상의 교차분석 31
표 12. 매체별 기도제목내용의 교차분석(빈도)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