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9
제1장 서론 11
1. 문제제기 11
2. 연구 목적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7
1. 패션 유튜버와 패션 유튜버 평판 17
1) 패션 유튜버의 개념 및 특성 17
2) 패션 유튜버의 유형 24
3) 패션 유튜버 평판의 개념 및 특성 31
4) 패션 유튜버 평판의 구성요인 35
2. 패션 유튜브 채널 시청자 충성도 39
1) 시청자 충성도의 개념 및 특성 39
2) 시청자 충성도의 측정 41
3. 후광효과 (Halo Effect) 44
1) 후광효과 개념 및 특성 44
2) 후광효과 관련 평판, 충성도 선행연구 고찰 46
4. 패션 유튜버 평판과 채널 충성도와의 관계 48
1) 패션 유튜버 평판과 유튜브 채널 충성도와의 관계 48
제3장 연구 방법 52
1. 연구문제 52
2. 연구설계 53
1) 분석대상 53
2) 주요 개념의 조작적 정의 54
제4장 연구 절차 56
1. 사전 조사 56
1) 델파이 조사 1차 56
2) 델파이 조사 2차 57
3) 델파이 조사 3차 58
2. 본조사 59
제5장 연구 결과 61
1. 인구통계학적 특성 61
2. 연구문제 1과 연구문제 2의 결과 71
1) 탐색적 요인분석 (EFA) 71
2) 확인적 요인분석(CFA) 73
3. 연구문제 3의 결과 77
제6장 결론 79
1. 연구결과 요약 79
2. 논의 및 시사점 81
3. 한계 및 제언 84
참고문헌 86
부록 102
〈1차 사전조사 설문지〉 102
〈2차 사전조사 설문지〉 107
〈3차 사전조사 설문지〉 111
〈본조사 설문지〉 114
ABSTRACT 122
〈표 1-1〉 플랫폼별 선행연구의 인플루언서 특성 22
〈표 1-2〉 패션 유튜버 정의 및 특성 23
〈표 2-1〉 파급력에 따른 인플루언서 유형 25
〈표 2-2〉 국내 패션 유튜버 유형별 구분 26
〈표 3-1〉 조직 평판과 개인평판 관련 선행연구 사례 34
〈표 4-1〉 CEO 평판의 구성요소 35
〈표 4-2〉 대상별 평판 구성 요인 선행연구 분류 37
〈표 5-1〉 선행연구들의 충성도 측정 사례 42
〈표 5-2〉 유튜브 채널 시청자 충성도 측정 척도 43
〈표 6-1〉 패션 유튜버 평판 척도 개발 과정 54
〈표 6-2〉 패션 유튜브 채널 시청자 충성도 측정 척도 55
〈표 7-1〉 패션 유튜버 평판 측정문항 사전조사 결과 58
〈표 8-1〉 1차 조사 인구통계학적 특성 62
〈표 8-2〉 2차 조사 인구통계학적 특성 67
〈표 9-1〉 패션 유튜버 평판 구성요인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72
〈표 9-2〉 패션 유튜버 평판 구성요인 확인적 요인분석 구조방정식 모형 적합도 73
〈표 9-3〉 패션 유튜버 평판 구성요인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75
〈표 10-1〉 패션 유튜버 평판 구성요인이 패션 유튜브 채널 시청자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77
〈그림1-1〉 패션 유튜버 평판 구성요인 확인적 요인분석 구조방정식 모형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