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7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 문제 9
3. 용어 정의 10
1) 엔터테인먼트 10
2) 디지털 콘텐츠 (digital contents) 10
II. 이론적 배경 12
1. 디지털 음원 및 미디어 콘텐츠 이용 현황 12
2. 21세기 음악산업의 현황 및 특징 15
III. 연구방법 20
1. 연구 20
2. 연구대상 및 내용 21
1) 엔터테인먼트별 자체 운영 채널 21
2) 디지털 콘텐츠 이용현황 24
3. 자료분석 27
1) 데이터 기반으로 한 큐레이션과 플랫폼의 확장 27
2) 음악과 AI 인공지능 접목 확대 31
3) 음악산업과 블록체인의 결합 34
4) 음악산업의 미래 36
IV. 연구결과 38
1. 디지털 콘텐츠 시장의 변화 38
2. 엔터테인먼트사와 디지털 콘텐츠 39
V. 결론 및 제언 42
참고문헌 44
ABSTRACT 47
표1. 음악산업 업종별·연도별 매출액 현황 16
표2. YG엔터테인먼트 유투브(youtube) 주요 지표(2019.1월말 기준) 21
표3. SM엔터테인먼트 유투브(youtube) 주요 지표(2019.1월말 기준) 22
표4. JYP엔터테인먼트 유투브(youtube) 주요 지표(2019.1월말 기준) 23
표5.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유투브(youtube) 주요 지표(2019.1월말 기준) 23
표6. 애플의 주요 독점 앨범 (2014년 이후) 38
그림1. 음악감상 시 주로 사용하는 기기 12
그림2. 최근 1년간 음악감상 방법 13
그림3. 음악산업시장 현황 추정 18
그림4. 음악 콘텐츠 온라인 동영상 감상 방법 20
그림5.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빈도 24
그림6.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주 이용 방식 25
그림7. 음악 다운로드 서비스 이용 빈도 25
그림8. 다운로드 서비스 이용 이유 26
그림9. 월평균 음악 감상 시 소비 가능 금액 26
그림10. 미국 음악산업 부문별 점유율 비교(2013 vs 2017p vs 2022) 41
사진1. SMTOWN 유투브 공식 채널 13
사진2. JYP Entertainment 유투브 공식 채널 14
사진3. BIGBANG 유투브 공식 채널 14
사진4. BLACKPINK 유투브 공식 채널 14
사진5. Google Play Music Adds Songza Radio Stations 28
사진6. Apple Music 29
사진7. 네이버 VIBE(바이브) 30
사진8. SK텔레콤 FLO(플로) 30
사진9. Bugs(벅스)의 스펙트로그램 미리보기 31
사진10. SyncSpot Digital Audio Post 33
사진11. 블록체인 연결도 34
사진12. 블록체인기반 노래방 somesing과 튠토큰의 전략적 파트너십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