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1.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구성 13
II. 이론적 배경 14
2.1. V-커머스(V-commerce) 14
2.1.1. V-커머스(V-commerce)의 개념 14
2.1.2. V-커머스(V-commerce)의 특징 16
2.1.3. V-커머스(V-commerce)의 구성요소 18
2. 밀레니얼 세대 20
(1) 밀레니얼 세대의 개념 20
3. 몰입(Immersion) 21
4. 소비자태도 22
(1) 재구매의도 23
(2) 추천의도 25
III. 연구방법 26
1. 조사대상 26
2. 연구모형 그리고 가설 27
(1) 연구모형 27
(2) 연구가설 28
3. 분석방법 30
IV. 연구결과 31
1. 조사대상의 특성 31
2. 측정 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33
(1) V-커머스 특성 측정문항의 신뢰도 및 타당도 33
(2) 소비자몰입 측정문항의 신뢰도 및 타당도 34
(3) 소비자태도 측정문항의 신뢰도 및 타당도 37
3.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V-커머스 특성, 소비자 몰입, 소비자 태도의 차이 38
(1)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V-커머스 특성 차이 38
(2)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소비자 몰입과 소비자 태도 차이 40
4. 연구 가설의 검증 42
(1) 각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 검증 42
(2) 연구가설의 검증 43
V. 결론 및 논의 51
1. 연구의 요약 51
2. 시사점 및 제언 53
참고문헌 54
부록 57
ABSTRACT 63
〈표 II-1〉 V-커머스의 개념 16
〈표 II-2〉 오락성의 개념 20
〈표 II-3〉 소비자태도의 개념 23
〈표 II-4〉 재구매의도의 개념 24
〈표 III-1〉 설문조사 요약 26
〈표 IV-1〉 연구 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및 V-커머스 관련 특성 32
〈표 IV-2〉 V-커머스 특성 측정문항의 신뢰도 및 타당도 34
〈표 IV-3〉 소비자몰입 측정문항의 신뢰도 및 타당도 36
〈표 IV-4〉 소비자태도 측정문항의 신뢰도 및 타당도 37
〈표 IV-5〉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V-커머스 특성 차이 39
〈표 IV-6〉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소비자 몰입과 소비자 태도 차이 41
〈표 IV-7〉 각 변인들 간 상관관계 검증 43
〈표 IV-8〉 V-커머스 특성이 소비자의 몰입에 미치는 영향 44
〈표 IV-9〉 소비자의 몰입이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45
〈표 IV-10〉 소비자의 몰입이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46
〈표 IV-11〉 V-커머스 특성이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47
〈표 IV-12〉 V—커머스 특성과 소비자 태도의 관계에서 소비자 몰입의 매개효과 49
〈표 IV-13〉 소비자 몰입의 매개효과 검정: Sobel Test 50
[그림 2-1] 2020 트렌드 리포트 17
[그림 3-1] 연구모형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