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10
제2절 연구의 목적 13
제3절 연구의 구성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16
1)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의 개념 및 현황 16
2)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의 마케팅 18
3) 식음료산업에서의 소셜미디어 마케팅 현황 21
제2절 동영상UCC 22
1) 동영상UCC의 개념 및 흐름 22
2) UCC의 분류 24
3) 서비스 현황 및 발전 27
4) 식음료관련 동영상UCC에 관한 선행연구 31
제3절 식음료브랜드 동영상UCC 정보품질 32
1) 식음료브랜드 동영상UCC 정보품질의 개념 32
2) 식음료브랜드 동영상UCC 정보품질의 구성 요소 32
제4절 정교화가능성모델 35
1) 정교화가능성모델의 개념 35
2) 정교화가능성모델의 선행연구 36
제5절 브랜드태도 37
1) 브랜드태도의 개념 37
2) 브랜드태도에 관한 선행연구 39
제6절 구매의도 40
1) 구매의도의 개념 40
2) 구매의도에 관한 선행연구 41
제3장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43
제1절 연구모형 43
제2절 연구가설 44
1) 식음료브랜드 동영상UCC 정보품질과 브랜드태도의 관계 44
2) 식음료브랜드 동영상UCC 정보품질과 구매의도와의 관계 45
3) 식음료브랜드 동영상UCC 정보품질, 브랜드태도, 구매의도와의 관계 47
4) 브랜드태도와 구매의도와의 관계 48
5) 중심요인, 주변요인과 브랜드태도와의 관계 48
6) 중심요인, 주변요인과 구매의도와의 관계 49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 50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구성 50
2. 표본 설정 53
3. 분석 방법 54
제4장 연구결과 55
제1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분석 55
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5
2) 일반적 특성 분석 57
제2절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58
1) 정보품질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58
2) 브랜드태도, 구매의도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61
제3절 연구가설검정 및 해석 63
1. 상관관계 검증 63
2. 연구가설 검정 64
3. 실증분석 결과 요약 76
제5장 결론 79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79
제2절 연구결과의 시사점 82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83
참고문헌 85
부록 99
Abstract 107
〈표 1〉 웹1.0 VS 웹 2.0 23
〈표 2〉 UCC의 제작매체별 분류 25
〈표 3〉 UCC 제작주체와 마케팅 의도에 따른 분류에 따른 분류 26
〈표 4〉 국내식음료기업 유튜브 개설현황 (2020. 4. 20 기준) 30
〈표 5〉 정보품질 구성요소 34
〈표 6〉 설문문항 구성 53
〈표 7〉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분석 56
〈표 8〉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58
〈표 9〉 중심요인 요인분석 59
〈표 10〉 주변요인 요인분석 61
〈표 11〉 브랜드태도 및 구매의도 타당도 및 신뢰도분석 62
〈표 12〉 요인간 상관관계 분석 결과 63
〈표 13〉 브랜드태도 간의 회귀분석 모형 요약 66
〈표 14〉 브랜드태도에 대한 회귀분석 66
〈표 15〉 구매의도간 회귀분석 모형 요약 69
〈표 16〉 구매의도간 회귀분석 69
〈표 17〉 브랜드태도-구매의도 위계적 회귀분석 70
〈표 18〉 브랜드태도과 구매의도 간의 회귀분석 모형 요약 72
〈표 19〉 브랜드태도과 구매의도와의 영향관계 73
〈표 20〉 중심요인, 주변요인-브랜드태도 간의 회귀분석 모형 요약 74
〈표 21〉 중심요인, 주변요인-브랜드태도 간의 상대적 영향관계 74
〈표 22〉 중심요인, 주변요인-구매의도간 회귀분석 모형 요약 75
〈표 23〉 중심요인, 주변요인-구매의도간 상대적 영향관계 75
〈표 24〉 연구가설 결과 요약 77
〈Figure 1〉 동영상UCC 활성화 배경 24
〈Figure 2〉 2019 인터넷이용실태조사 28
〈Figure 3〉 2019 인터넷 이용자 조사 29
〈Figure 4〉 연구모형 43